전통+현대 어우러진 아이디어 상품 보러오세요
상태바
전통+현대 어우러진 아이디어 상품 보러오세요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6.03.15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통문화전당, 전통문화의 합(合) ‘계승·개발·창조’ 전 개최
   
▲ (사진제공:한국전통문화전당)전통문화의 합(合) ‘계승·개발·창조’ 전 개최

[서울=글로벌뉴스통신] 전통문화와 현대의 기법이 어우러진 창조적 융복합 아이디어 상품 28점이 전주시민들의 눈을 즐겁게 할 전망이다.

한국전통문화전당 전통문화창조센터는 전당 3층 제2기획전시실과 서울 동대문 대자인플라자 살림터 2층에서 각각 두 차례에 걸쳐 “전통문화의 합(合) ‘계승·개발·창조’전”을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해 실시한 ‘전통문화 융복합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선정된 작품 28점으로, 선정된 개발자들은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총 6개월간의 개발과정을 통해 시제품을 출시했다.

시제품은 ▲계승형(전통문화 자원 간 상호융합) ▲개발형(전통문화자원과 현대적 기술의 융합) ▲창조형(전통문화와 창작아이디어의 융합) 등 총 3개 분야로, 개발자들은 각 분야의 특징을 살려 전통문화자원에 소재·기술·스토리 등을 결합해 현대적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상품으로 재탄생시켰다.

특히 이번 공모에는 3D프린터를 활용한 제품 제작이 돋보였다. 공모 기간 동안 전통문화창조센터 창작디자인실의 3D 모델링과 목업이 서비스를 통해 직접 제품의 모델링과 출력을 실현해 주목을 끌었다.

실제 3D 프린트를 이용해 ‘한옥 꼬마등’을 개발한 오진욱씨는 제품의 모델링과 출력 작업 모두를 전당 내 창작디자인실에서 수행하며 개선사항을 제품에 곧바로 반영할 수 있었다.

또한 드론, 컵받침, 해태상, 액자 사진 등도 창작디자인실을 통해 모두 제작되며 창작디자인실이 개발자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한국의 토착신에 스토리텔링을 접목시켜 ‘페이퍼 토이’를 개발한 백병철 개발자는 자료조사에서부터 콘셉트 설정, 캐릭터 디자인, 3D 모델링, 시제품 제작까지 제품 양산을 위한 기초 작업 전반을 이번 공모전을 통해 다질 수 있었다.

한편 전통문화 융복합 아이디어 공모전은 500만 원 상당의 개발비를 비롯해 워크숍과 멘토링 지원이 이루어지며 심사를 통해 우수작으로 선정된 제품은 스토리텔링집 발간, 지적재산권 등록 지원, 홍보마케팅 및 사업화 지원 등의 특전이 주어진다.

전시는 19일까지는 전당 3층 제2기획전시실, 23일부터 4월 11일까지는 서울 동대문 대자인플라자 살림터 2층에서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전통문화전당(www.ktcc.or.kr), 전통문화창조센터(www.tcpcenter.kr)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전통문화창조센터(063-281-1570)로 문의 하면 된다.

김동철 원장은 “한국의 전통문화자원과 현대의 기법들이 어울러져 새로운 시류의 창조적 작품들이 개발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이번 전시를 통해 많은 관람객들이 전통의 숨결과 현대의 창조적 마인드를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