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교육부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전경련-교육부 업무협약 체결
  • 윤채영 기자
  • 승인 2015.03.23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계, 교육부와 손잡고 청소년의 진로탐색 돕는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  “중학교에 왔는데 나중에 뭘하고 싶은지 아직 잘 모르겠어요. 어릴 때는 운동선수나 과학자가 되고 싶었지만, 요샌 게임 만드는 사람이나 방송국 PD도 관심이 가요. 어른들은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하나요?” - 서울 신동중 1학년 이상윤 군

“우리 학교도 당장 2학기부터 자유학기제를 시행한다는데, 아이들을 데리고 갈 곳이 없어서 고민이었습니다. 이번에 기업들이 탐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하니 아이들 진로교육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서울 당산서중 교사 김수영

 경제계가 힘을 모아 중학생들의 진로탐색을 지원하고 나섰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23일(월),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부와 ‘중학교  자유학기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 자리에서 전경련은 기업들에게 중학생들의 진로탐색을 돕기 위한 진로탐색 프로그램 참여를 안내하고, 교육부는 일선 학교에 대한 기업 진로탐색 프로그램 안내와 신청․문의 응대 등을 위한 전국 단위 프로세스를 정비하기로 했다. 

 허창수 회장은 “경제계는 소중한 미래 인적 자원인 우리 청소년들이 꿈과 적성을 찾고 바람직한 직업관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청소년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세계적인 기업가의 꿈을 키울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진로탐색 프로그램 참여 의사를 밝힌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포스코, 롯데, 한화 등 주요 그룹 관계자들도 자리를 함께하였다.

테마별 기업탐방 통해 분야별 전문가의 꿈 키운다!

  전경련은 금년 2학기부터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포스코, 롯데, GS, 한화, CJ 등 주요 그룹 계열사들을 비롯한 기업들이 물적․인적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자유학기제에 해당되는 중학생들이 ICT 기술, 자원․에너지, 미디어․문화, 쇼핑 등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진로를 탐색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 (사진제공:전경련)
전경련은 기업별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2학기 이후 추진되며, 추후 준비될 교육부의 신청 절차를 따라 참여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기업별 프로그램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온라인 안내 페이지 구축과 더불어 일선 학교에 대한 안내를 상반기 중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경제계-교육계 청소년 진로탐색 필요성 공감

  이날 체결식에서 경제계와 교육계는 미래 주역들의 진로탐색의 필요성과 협력 방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이를 위해 전경련은 청소년들의 진로탐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업들의 진로탐색 프로그램 마련을 독려하고 이에 대한 안내와 홍보를 추진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학생들의 신청․문의 응대를 위한 전국 단위 프로세스를 정비하고, 기업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프로그램 개발 자문이나 담당자 교육 등을 통해 기업들의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제반 업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전경련 이용우 상무는 기업들의 진로탐색 프로그램 참여에 대해 “청소년기는 아이들이 적성을 발견하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며 “다채로운 기업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들의 적성과 꿈을 발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이용우 상무는 어린 시절 구체적인 경험 없이 온라인상에서 정보 검색만으로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찾는 현재의 한계와 문제점을 지적하고, “우리나라 경제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창의성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창의성 교육의 기본은 어린 시절 다양한 경험에서 비롯된다”고 전했다.

또한 “다양한 경험을 통한 각양각색의 직업과 꿈이 창조경제 실현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오늘 MOU의 의미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