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래구의회,'음식물처리기 구입비 지원’ 혜택
상태바
부산 동래구의회,'음식물처리기 구입비 지원’ 혜택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4.04.15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동래구의회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동래구의회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 동래구의회(의장 정명규)는 부산시 최초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기(음식물처리기) 구매비용 지원 사업’ 시행을 위한 근거 조례를 제정한 데 그치지 않고, 지원 비율을 40%에서 50%로 높이도록 해 주민 혜택을 더욱 늘렸다고 15일(월) 밝혔다.

이는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끌어낸 변화라, 주민을 먼저 생각하는 일하는 의회다운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했다는 평이다. 지난해 3월, 동래구의회는 장영진 의원이 발의한 ‘부산광역시동래구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기기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동래구의 음식물류폐기물을 원천 감소시키고 폐기물 처리에 드는 예산을 구민에게 환원하고자 만든 조례다. 그 결과 부산시 지자체 중 처음으로 동래구에서 가정용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기 구매 비용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지난해 116세대에 지원했으며, 감량기 사용 가정의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을 약 54.5% 감소시키는 등 정책효과를 거두며 사업의 지속 추진 당위성을 제공했다. 하지만, 지원 비율이 구입 금액의 40%에 불과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있었다.

동래구의회는 지난해 11월 행정사무감사에서 조례 제정 취지에 맞게 지원 비율의 상향을 요구하며, 정책 예산 불용으로 인한 비효율성과 구민들에게 더 많은 혜택 제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구민들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정책 의지 표현으로 그 결과 동래구는 올해부터 감량기 보조금 지원 비율을 50%로 상향 조정했다.

정명규 의장은 “동래구의회 의원들은 조례안 제정 후에도 정책 집행 현황 등을 꾸준히 추적 관찰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해 문제점이나 개선 사항을 파악, 행정사무감사에서 적극적으로 시정·요구하는 등 책임감 있게 의정활동에 임하고 있다.”라며 “동래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의지를 가지고 앞으로도 구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정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동래구에서는 오는 4월 15일부터 19일까지 2024 가정용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기 (음식물처리기) 구입 비용 지원 신청을 받는다. 동래구에 주소를 둔 거주자로 주소지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지원신청서 등을 제출하면 된다. 심사 기준에 따라 고득점순으로 선정하는데, 선정 통보 후 구입한 기기(감량화 기준을 충족하는 품질인증제품)에 한해 보조금을 지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