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최적지 ‘단양’으로 오세요!
상태바
귀농귀촌 최적지 ‘단양’으로 오세요!
  • 신승수 기자
  • 승인 2024.03.06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단양군)귀농귀촌 최적지 ‘단양’으로 오세요!
(사진제공:단양군)귀농귀촌 최적지 ‘단양’으로 오세요!

[단양=글로벌뉴스통신]단양군이 귀농귀촌 최적지로 부상하고 있다.

군은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다양한 도시민 유입 정책으로 지난해 귀농귀촌인 966세대 1,200명을 유치했다.

이는 전년 대비 77명, 6.8%가 증가한 수치로 인구 소멸에 처한 단양군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군은 귀농귀촌을 인구 유입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정하고 준비부터 정착까지 맞춤형 지원으로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 있다.

지난해 ‘귀농귀촌하기 좋은 마을 육성사업’을 추진해 152개 마을을 평가했다.

이 평가로 어상천면 임현1리, 적성면 각기리, 단양읍 마조리, 영춘면 별방2리 등 4개 마을을 선정해 인센티브로 2억 2,000만 원 상당의 상사업비를 지원하고 필요한 사업을 신청받아 1회 추경에 반영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 계획을 보완해 감점제도를 신설, 지역민과 귀농귀촌인의 화합을 유도하는 데 방점을 찍고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 외에도 귀농인 정착장려금 지원, 소형농기계 지원, 비닐하우스 신축, 농가주택 수리비 비원, 귀농인 영농멘토제 등 지원 사업으로 영농기반이 취약한 귀농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안정적인 영농 정착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 귀농귀촌을 꿈꾸는 도시민에게 농촌생활을 경험해 볼 수 있는 ‘단양 느껴보기(1박 2일)’와 ‘단양에서 살아보기(3개월)’, ‘귀농인의 집(6∼12개월)’ 등 단기부터 중장기 귀농귀촌 프로그램과 다양한 도시민 유입정책을 펼치고 있다.

김문근 군수는 “실효성 있는 귀농귀촌 정책이야말로 인구 감소세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요즘, 소멸 극복을 위한 대책이라고 생각한다”며 “귀농귀촌 최적지 단양을 위해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현실적인 문제를 지원할 시책 마련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