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용학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장, 세계옴부즈만협회 이사 당선
상태바
주용학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장, 세계옴부즈만협회 이사 당선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3.11.07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서울시는 세계 옴부즈만 간 교류 및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비영리단체인 세계옴부즈만협회(International Ombudsman Institute, 이하 IOI) 이사로 주용학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위원장이 선출되었다고 밝혔다. 임기는 오는 2024년 5월 12일부터 2028년 5월까지다. 

(사진제공: 서울시)2023 IOI 아시아 지역 회의  및 국제세미나(2023년 7월 11일  태국 방콕)에서 주용학 위원장이 투명하고 공정한 서울시 옴부즈만 사례 발표
(사진제공: 서울시)2023 IOI 아시아 지역 회의 및 국제세미나(2023년 7월 11일 태국 방콕)에서 주용학 위원장이 투명하고 공정한 서울시 옴부즈만 사례 발표

2024년 제13차 IOI 총회를 앞두고 열린 이번 선거는 지난 10월 11일부터 24일까지 전자투표로 진행됐으며, 주용학 위원장을 비롯해 국민권익위원회 김홍일 위원장, 태국 옴부즈만 솜삭 수완수자릿, 인도네시아 옴부즈만 모하메드 나지가 아시아 지역 이사에 함께 당선됐다.

세계옴부즈만협회(IOI)는 1978년에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전 세계 124개국 232개 회원이 가입하고 있다. IOI 사무국은 오스트리아에 위치하며, 총회는 4년 주기로 이사회는 매년 개최된다.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는 2020년 5월 18일에 IOI 이사회 결정으로 정회원으로 가입한 이후 현재까지 활발하게 활동 중이며, 정회원은 IOI 규정 개정 및 이사 입후보권, 교육 및 보조금 사업 참여 등의 권한이 있다. 

서울시는 지난 7월 10일부터 7월 12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 「2023 IOI 아시아 지역 회의 및 세미나」에 주용학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위원장이 참가해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 운영 사례를 발표하고 아시아 지역 옴부즈만간의 상호 교류 협력 방안 및 사업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서울시는 주용학 위원장의 IOI 이사 선출이 아시아 옴부즈만의 발전 권고와 회원국 옴부즈만의 역할을 강화해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주용학 위원장은 IOI 이사로 ▲IOI 규정 개정 ▲보조금 집행결정 ▲회원가입 심사 등 주요 안건을 논의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주용학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장은 “세계옴부즈만협회에서 서울시의 경험과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아시아 및 세계 옴부즈만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다른 아시아 지역 옴부즈만과의 교류·협력을 확대하고, 서울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투명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