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타이베이시와 청년정책 분야 교류ㆍ협력 약속
상태바
서울시, 타이베이시와 청년정책 분야 교류ㆍ협력 약속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3.09.26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서울시와 타이베이시가 청년정책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사진제공: 서울시)업무협약서 서명후 기념촬영하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장완안 타이베이시장,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좌), 위전화 타이베이시 연구발전위원회 주임위원(우)
(사진제공: 서울시)업무협약서 서명후 기념촬영하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장완안 타이베이시장,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좌), 위전화 타이베이시 연구발전위원회 주임위원(우)

서울시는 타이베이시와 ‘청년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경력개발 및 권리보호’를 위한 청년정책 분야 교류 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은 9월 25일(월) 오전 10시 30분 서울시청에서 열렸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장완안 타이베이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과 위전화 타이베이시 연구발전심사위원회 주임위원이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번 협약은 서울 최초의 친선 도시인 타이베이시 대표단이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WCSMF) 참석을 위해 서울에 방문하면서 추진되었다. 서울시 청년정책을 벤치마킹하려는 타이베이시가 먼저 MOU 체결을 제안해 왔다. 

9월 24일(일)부터 9월 26일(화)까지 3일간 DDP에서 열리는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WCSMF)에는 대만 타이베이시를 비롯해 31개국 44개 도시에서 참석한다. 

협약을 통해 두 도시는 교육, 일 경험, 해외 봉사 등에 대해 청년들의 교류 기회를 제공하고, 청년정책에 대한 상호협력을 위해 담당 공무원 간 교류도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이번 협약은 그동안 국내에서 청년정책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 온 것으로 평가받는 서울시의 중장기 청년정책 비전을 담은 2025 서울청년 종합계획, 일명 청년행복프로젝트를 전 세계에 공유‧확산하는 초석이 될 전망이다. 

업무협약 체결 다음 날인 9월 26일(화) 오전 10시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과 위전화 타이베이시 연구발전심사위원회 주임위원이 다시 만나 세부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위전화 타이베이시 주임위원은 타이베이시 청년정책 비전 수립 경과 등을 공유하며, ‘청년행복프로젝트’ 노하우 전수를 요청하기도 했다. 

타이베이시 연구발전심사위원회는 시정업무 연구개발, 중장기·연간정책 수립 등을 담당하는 조직으로, 청년정책 자문기관인 ‘청년사업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타이베이시는 ‘청년사업위원회’ 운영을 종료하고 현재 청년국 설립을 추진 중이다.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시의 청년정책 비전과 사례를 해외에 공유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다. 서울시와 타이베이시 청년들이 교류를 통해 글로벌 역량을 키우고 새로운 미래를 꿈꿀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이 자립하는 힘을 키워 차세대 리더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