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권 창조도시 조성사업 첫 결실을 맺다
상태바
강동권 창조도시 조성사업 첫 결실을 맺다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4.05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강동권 창조도시 조성사업’이 드디어 올해 첫 가시적인 성과를 드러냈다.

 부산시는 3개구(북구․사상구․사하구)를 권역으로 쇠퇴하는 서부산권 도시재생과 주민 삶의 질 향상, 그리고 도시 경쟁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지난 2011년에 ‘강동권 창조도시 조성사업’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였으며 작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중 지난해 4월 착공한 사하구 ‘하단유수지 일원 주민 휴식공간’ 조성공사가 지난 3월 30일 준공되어 강동권 창조도시 조성사업의 첫 결실을 맺었다.

 하단유수지는 본래 우수기 방재기능을 담당하는 시설이었으나 악취와 해충 등으로 인해 인근 주민들이 환경개선을 요구하면서 민원이 끊이지 않고 제기되던 곳이었으나 이번에 환경 개선공사가 완료됨에 따라 하단유수지는 기존의 우수기 방재 기능을 유지하면서 대규모 광장과 트랙, 체육시설, 주차장 등을 갖춘 주민 체육 공간으로 탈바꿈되어 주민들의 소중한 휴식공간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또한, 현재 추진되고 있는 강동권 창조도시 조성사업의 △사하구 ‘에코팩토리 존’ △북구 ‘창조문화활력센터’ △사상구 ‘컨테이너 아트 터미널’ 조성사업도 조만간 준공 예정으로 지역에 새로운 문화 창조 공간으로서의 역할 및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올해도 북구 구포역 인근의 ‘문화․예술 터미널’, 사하구 무지개공단 일원에 ‘에코팩토리 존(2차)’, 사상구 괘법동 일원의 ‘에코뮤지엄’ 조성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강동권 지역에 도시재생의 첫 단추가 성공적으로 채워질 것으로 기대되며 이러한 노력들이 부산시의 균형발전에 중대한 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