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무릎관절염, 줄기세포 치료 효과 있다
상태바
퇴행성 무릎관절염, 줄기세포 치료 효과 있다
  • 김외득 기자
  • 승인 2022.02.23 0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종합병원 관절센터, 자기연골 70∼95%까지 재생
65세 이상 어르신 80%…손상되면 자연회복 어려워
(사진제공 : 온종합병원) 퇴행성 무릎관절 환자를 상담하고 있는 온존합병원 김윤준 부원장
(사진제공 : 온종합병원) 퇴행성 무릎관절 환자를 상담하고 있는 온존합병원 김윤준 부원장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퇴행성관절염으로 인한 관절 통증이 더욱 심해져 병원을 찾는 환자의 수도 늘고 있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무릎 사이에 있는 연골이 닳고 기능이 퇴화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온종합병원 척추관절센터 김윤준 부원장(정형외과전문의)은 “퇴행성 무릎 관절염 환자의 과반수가 50대 이상이지만, 최근 30, 40대의 젊은 나이에도 과도한 스포츠 활동이나 외상 및 비만 등으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신체 관절 중 무릎은 움직임이 많은 부위로써 노화가 비교적 빠르게 찾아오는 편이다. 특히,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무릎 퇴행성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고 한다. 우리나라 65세 이상의 인구 중에서 약 80%가 무릎 퇴행성관절염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절염은 초기엔 비수술적인 치료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하지만 연골 손상이 심해서 통증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라면 수술적인 치료를 적극 고려해야 한다. 무릎 관절염의 치료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결국에는 손상된 연골 대신 인공관절을 삽입해 관절의 기능을 회복하는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게 된다. 다만 기존 관절을 대체해야 하는 부담 탓에 환자들이 수술을 망설이는 경우가 적지 않다.

최근에는 환자들의 수술 부담을 줄이고, 늘어나는 기대 수명에 따라 본래 관절 사용기간을 늘리려는 보존 수술 치료를 우선 시행하는 추세이다. 그 중 최근 각광받고 있는 치료법이 줄기세포 치료다. 손상된 연골을 재생하는 탯줄에서 추출한 제대혈 줄기세포나, 늑골 연골 등을 이용한 줄기세포 치료제를 이용해 연골 재생을 유도하는 거다. 손상된 연골 부위에 미세한 천공을 낸 후 줄기세포 약제를 주입하면, 줄기세포가 연골세포로 변화하면서 닳은 연골이 손상 전 연골 상태로 회복된다. 연골의 본래 기능인 완충 역할을 회복해 본인 관절을 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되는 거다.

온종합병원 척추관절센터 김윤준 부원장은 “무릎 줄기세포 치료는 연령에 상관없이 누구나 받을 수 있으며 단 1회 시술만으로도 재생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근위경골 절골술을 병행할 경우 더욱 가시적 치료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관절염으로 고생하고 있거나 최대한 인공관절수술 시기를 늦추길 원한다면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상의해 치료 가능 여부를 상담 받아 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