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개관
상태바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개관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8.10.30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글로벌뉴스통신] 천안시와 아산시 양 도시의 상생과 협력으로 시민의 문화수요를 충족하고 안전을 책임질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가 30일 정식 개관했다.

천안시 서북구 공원로 109번지에 위치한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는 259억(국비29억, 도비 12억, 양 시비 167억, LH 45억)을 투입해 대지면적 13,293㎡에 지하 1층, 지상 4층, 면적 9,457㎡의 규모로 지어졌다.

천안·아산 상생협력 사업 및 행정협력 사업을 지원하는 상생협력센터와 이용자 휴식과 편의를 위한 근린생활시설(카페와 휴게실), 주차장, 복합적인 교육문화 공간인 도서관, 범죄예방 및 교통정보 제공을 통해 다양한 도시 상황을 통합 제어하는 도시통합운영센터를 갖추고 있다.

상생협력센터는 양 시의 상생협력 사업과 행정협력 지원으로 천안과 아산 공동발전을 도모하고, 내년부터는 시민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도서관(가칭 상생도서관)은 개관 장서 3만여 권을 확보하고 시민들의 생활문화 허브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일상 속 문화 감성 충전을 위한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해 시민들의 문화수요를 톡톡히 충족할 전망이다.

지난 2014년 천안시와 아산시는 천안아산 생활권행정협의회를 구성해 시립도서관 공동활용, 시내버스 단일요금제, 일자리박람회 개최 등 40개의 상생협력과 공동발전 방안을 추진해 오고 있다.

구본영 시장은 기념사에서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조성은 양 도시 시민들이 하나의 생활권에서 함께 살아가며 발전하는 대한민국 최초의 선도모델이 될 것이다.”라며 “앞으로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가 양 도시의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도 삶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 되기를 기대하고 천안과 아산이 함께 걸어가는 희망찬 미래를 응원하고 기원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