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청명어린이집, 유아 숲 교육 "자연의 숲 체험"
상태바
안양 청명어린이집, 유아 숲 교육 "자연의 숲 체험"
  • 안소라 기자
  • 승인 2017.01.11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악산숲자람터, 친환경 "유아 숲 교육" 다양한 프로그램 눈길 끌어
   
▲ (사진제공:청명어린이집) 관악산숲자람터

[안양=글로벌뉴스통신]❛숲의 학교 관악산 숲 자람터, 유아 숲 교육 진행❜

최근 숲 속에서 뛰놀며 관찰체험을 하는 이른바 유아 ‘숲교육’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아이들의 정서와 집중력, 신체발달에 큰 효과를 준다고 알려져 있어 ‘숲유치원’ 으로 아이들을 보내고 싶어하는 학부모들의 수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경기도 안양의 ‘청명어린이집&관악산숲자람터 (이사장·정변규, 원장·정연순)는 매주 ‘숲 체험’ 및 현장학습을 진행한다. 숲 해설가가 출강하기도 하고 이사장님과 원장님이 산림교육전문가(유아 숲 지도사)로 직접 아이들과 숲 에서 다양한 놀이 수업을 진행한다.

   
▲ (사진제공:청명어린이집) 유아 숲 체험

뿐만 아니라, 계절에 맞게 다양한 체험활동을 운영 한다.
▴봄에는 벚꽃놀이(안양의 인근 공원, 안양천)와 시장놀이. ▴여름에는 안양예술공원, 병목안 등 비가 오면 다음날 물놀이로 아이들의 자연환경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가을에는 도토리, 곡식, 허수아비로 프로젝트 오픈 하우스를 진행하며, 고구마 케기, 밤 줍기, 배 따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실시한다. ▴겨울에는 눈썰매 얼음썰매. 인형극. 산타 행사, 실내놀이 등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을 위해 학부모 교육과, 조부모 참여수업도 진행한다.

   
▲ (사진제공:청명어린이집) 유아 숲 체험

❛유아 주도적인 경험❜

관계자는 “생활주제에 따른 국가 수준의 누리과정을 통합적으로 실시하며, 누리과정의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5개영역을 중심으로 ”유아 주도적인 경험“을 통해 유아들에게 필요한 기초지식과 지혜를 길러주고, 유아들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다중지능을 발달시키는 전인교육을 실시한다.”고 전했다.

한편, 안양 청명어린이집 (원장·정연순)은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스피치와 프로젝트교육도 운영한다. 스피치교육은 꿈과 용기를 심어주는 전문화된 프로그램이며, 프로젝트 수업을 통하여 아동의 흥미를 중히 여기고 지식 탐색의 과정에서 자유로운 토론과 다양한 체험활동 및 조사활동을 통해 유아중심교육을 실천함으로써 자율성과 창의성을 길러주는 데 진력하고 있다.

   
▲ (사진제공:청명) 정연순원장

                            

 

 

 

연순원장
 ♦ 안양대 교육대학원(유아교육전공 박사과정)수료
 ♦ 안양여고 총동문회장
 ♦  안양시어린이집연합회 초대회장
 ♦  경기 영유아포럼 상임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