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하철 스크린도어에 해외 시 설치
상태바
서울시, 지하철 스크린도어에 해외 시 설치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3.12.12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 서울시는 지하철 스크린 도어에 게재해오던 시민ㆍ시인 공모 시(詩)와 함께 해외 시를 선정하여 설치한다.

서울을 방문하여 지하철을 이용하는 외국인에게 환영의 의미를 전하고 ‘일상 속 시 한 편’을 읽는 뜻밖의 기쁨을 선사하겠다는 목표다. 최근 1년간 한국을 가장 많이 방문한 국가 위주로 13개 언어의 24편 시를 설치한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시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08년 이후 지하철 스크린 도어에 시를 설치하고 있다. 올해는 시민ㆍ시인 시 286편과 함께 지하철 곳곳에 해외 시 24편을 설치한다. 

언어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어, 몽골어, 튀르키예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네덜란드어 등이다.

설치되는 해외 시는 전문가, 대사관 등 여러 경로를 통하여 유명 작품을 추천받아 선정하였다.

선정된 시는 서울을 찾는 외래방문객이 자국어로 적힌 시를 보고 감동을 받을 수 있도록 관광객 및 거주민이 많은 장소 위주로 13개 역사에 설치 예정이다. 각 국의 대사관 위치, 주요 나라와 연관된 장소 등을 고려하여 설치 역사를 선정하였다. 

해외 시는 ‘나-하이릴 안와르’, ‘기억하라–요한 볼프강 폰 괴테’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품들이 설치될 예정이다. 

1개 역사 당 기존 한국시와 함께 1~3편 내외의 해외 시를 설치하여 자연스럽게 외국 시를 접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또한 서울시민들도 해외 시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외국어 원문과 한국어를 병기할 계획이다. 

설치 역사는 13개로 서울, 시청, 종로3가, 홍대입구, 대림, 동대문역사문화공원, 동대입구, 고속터미널, 이촌, 명동, 여의도, 이태원, 한강진역 등이다.
  
최경주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이번 해외 시 설치는 외국인에 대한 지하철 서비스가 행선지 안내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지하철 스크린도어에 해외 시(詩)를 게시하여 서울시가 세계시민을 포용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외국인 관광객과 서울시민들이 언어장벽 없이 하나가 되어 매력적인 일상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