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체계적인 한우개량을 위한‘맞춤형 현장 컨설팅’
상태바
청주시, 체계적인 한우개량을 위한‘맞춤형 현장 컨설팅’
  • 권주현 기자
  • 승인 2023.07.06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청주시) 청주시, 체계적인 한우개량을 위한‘맞춤형 현장 컨설팅’
(사진제공:청주시) 청주시, 체계적인 한우개량을 위한‘맞춤형 현장 컨설팅’

[청주=글로벌뉴스통신] 청주시는 한우 암소 유전체 분석사업을 완료하고 참여 농가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제공해 농가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6일(목) 밝혔다.

시가 추진하는 한우 암소 유전체 분석 지원사업은 암소의 모근을 채취해 도체, 체형, 번식에 대한 형질을 분석하고 유전능력을 예측하는 방법으로 종축개량협회가 사업을 위탁받아 수행하고 있다.

시는 32호 농가의 혈통등록 암소 310두를 대상으로 유전체 분석을 완료했으며, 지난 4일부터 대상 농가들을 방문해 분석결과 보고서를 배부하고 분석자료 활용법을 설명하는 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진행 중이다.

컨설팅은 유전체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농가와 함께 대상암소를 관찰하며 개체별 유전적 특성 비교, 암소 개량 방향 제공, 유전체 분석 자료 활용 방법 등을 설명하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농가는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암소 선발 및 도태 기준을 마련하고, 암소의 형질별 유전능력에 따른 맞춤형 계획교배 및 사양관리에 활용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한우암소 유전체 분석사업이 고품질 한우 생산 및 농가의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컨설팅을 통해 한우농가에서 개체별 시각화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