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17년 연속 세계 TV 시장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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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17년 연속 세계 TV 시장 1위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3.02.21 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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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삼성전자)삼성전자, 17년 연속 세계 TV 시장 1위
(사진제공:삼성전자)삼성전자, 17년 연속 세계 TV 시장 1위

[서울=글로벌뉴스통신]삼성전자가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TV 수요 둔화에도 세계 TV 시장에서 17년 연속 판매 1위를 달성했다. LG전자는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시장에서 10년 연속 세계 1위를 지켰다.

21일(화)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에서 판매액 기준 점유율 29.7%로 1위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네오 QLED를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제품 전략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삼성 QLED TV는 지난해에만 965만대가 판매됐고, 2017년 출시 이후엔 3500만대가 넘게 팔렸다. 지난해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전체 QLED 판매액 비중은 46.2%였다. 삼성전자는 “2019년 이후 QLED가 프리미엄 시장에서 40% 이상 점유율을 유지하며 대세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

삼성 TV는 프리미엄 시장과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1위를 지켰다.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의 점유율은 48.6%로 절반에 육박했고, 75형 이상 시장에선 36.1%, 80형 이상 시장은 42.9%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초대형 TV 시장을 이끌었다.

삼성전자는 “17년 연속 1위를 지킨 원동력은 8K, 네오 QLED, 라이프스타일 TV 등 혁신 제품과 ‘고객 경험 중심 DNA’”라고 했다. 2017년 퀀텀닷(QD) 기술을 적용한 QLED를 내놓으며 차세대 TV의 시작을 알린 삼성은 2018년 QLED 8K, 2021년 퀀텀 미니 LED 기반의 네오 QLED, 스스로 빛과 색을 모두 내는 마이크로 LED를 출시했다. 아울러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통해 한층 강화된 연결성을 제공해왔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김철기 부사장은 “앞으로도 초연결 시대를 실현하기 위한 고객 경험 중심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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