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 교통혁신・절대안심・그린스마트 시민행복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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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교통공사, 교통혁신・절대안심・그린스마트 시민행복 업그레이드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2.04.1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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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고객홍보실) 비전보고회 참석자들과 기념촬영 모습
(사진제공:고객홍보실) 비전보고회 참석자들과 기념촬영 모습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교통공사(사장 한문희)가 18일 오후 2시 30분 본사 9층 강당에서 「부산교통공사 비전 보고회」를 개최하고, 부산도시철도 발전과 시민행복 증진에 대한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날 비전 보고회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해 부산시 담당 실․국장도 참석했다. 공사는 지속 성장을 위한 미래 비전으로 ‘더 안전! 더 행복! No.1 디지털 메트로’를 내세웠으며, ▲미래교통 혁신의 중심 도시철도 ▲절대안심 도시철도 ▲시민행복 그린스마트 도시철도 등 3대 추진방안을 공유하고, 분야별 발전 전략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하단~녹산선, C-Bay-Park선 등 계획․추진 중인 신규노선 확충 및 동남권 핵심 인프라(신공항-도심-관광) 간 이동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미래혁신 광역교통체계(BuTX)를 구축하여 경제․생활권을 확장한다. 총 18개 노선 251.5km의 촘촘한 도시철도망을 구축하고, 1~2호선 연결 지선 건설, 영도선 트램 건설 등 도시철도 사각지대 노선 신설을 추진하여 시민 환승편의 향상 및 지역발전을 도모한다.

(사진제공:고객홍보실) 부산교통공사 비전 보고회
(사진제공:고객홍보실) 부산교통공사 비전 보고회

ICT 기반 사전예지시스템 구축 및 스마트 안전관리 로드맵 수립 등 도시철도 운영기관 최고 수준의 디지털 기술 구현으로 스마트 철도를 선도하고, 성능검증 결과 기반 집중 안전투자를 위해 5년간 6,883억원을 투입하는 등 노후 철도시설 조기 개량으로 안전사고를 근원적으로 예방한다.

도시철도 운영기관 중 최초로 미래형 모바일 승차권 시스템을 도입하고, 멤버십․마일리지 제도를 정착해 이용고객 혜택 확대는 물론 미래 교통환경(MaaS) 연계 플랫폼 기반을 마련한다. 또한, 교통약자를 위한 배리어프리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도입하고, E/L, E/S, 플랩게이트 등 이동편의시설을 지속 확충하며, 24시간 공기질 관리체계 도입 및 실내정원 조성 등을 통해 편리하고 쾌적한 도시철도 이용환경을 조성한다.

공사는 이날 발표․논의된 미래 비전을 바탕으로 미래형 종합 대중교통 운영기관 도약에 앞장서고 ‘내게 힘이 되는 행복도시 부산’ 구현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2030엑스포, 동남권메가시티, 가덕도 신공항 등 부산이 가진 무궁무진한 발전의 기회는 확장된 도시를 사각지대 없이 원활히 서로를 연결해야만 실현할 수 있음”을 강조하며 “전 임직원은 시민에게 세계 최고 수준의 철도망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각오로 임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부산교통공사 한문희 사장은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을 겪고 있는 부산 시민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비전보고회를 개최했다”며, “공사와 부산시가 협력하여 편리하고 쾌적한 안전 도시철도, 시민에게 힘이 되는 행복 도시철도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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