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정보 습득부터 구매까지 앱,‘앱슈머’가 뜬다!
상태바
전문 정보 습득부터 구매까지 앱,‘앱슈머’가 뜬다!
  • 한월희 기자
  • 승인 2017.12.01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쇼핑의 모든 것 모바일 앱으로 해결하는 ‘앱슈머’ 등장
(사진제공:유비케어) 건강한알APP- 일상화된 ‘앱쇼핑’으로 가격비교, 쇼핑몰 제품 비교 등 ‘쇼핑앱’ 진화

[서울=글로벌뉴스통신] ‘앱슈머’가 뜨고 있다. ‘앱슈머’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과 소비자인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앱을 통해 단순한 구매뿐 아니라 쇼핑의 모든 것을 해결하는 소비자들을 말한다.

DMC 미디어의 ‘2017 인터넷 쇼핑 행태와 쇼핑몰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쇼핑몰 방문 경로 중 쇼핑몰 앱이 59%로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지난 1년간 1조원을 넘어선 이베이코리아의 ‘핫딜’ 서비스 중 모바일을 통한 거래가 지난해보다 45% 증가한 81%를 기록했다. 포털 사이트의 모바일 앱을 통해 쇼핑채널로 이동하던 과거와 달리, 종합쇼핑몰이나 오픈마켓 등 주로 찾는 쇼핑채널의 앱을 통해 바로 구매하면서 쇼핑의 단계가 줄어들고 있는 것.
‘앱쇼핑’이 우리의 일상이 되면서 구매 전 단계에서부터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앱들이 등장하고 있다. 제품 구매에서 나아가 전문적인 제품 정보부터, 가격비교, 쇼핑몰 제품 비교 등이 가능한 앱이 등장하며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것. 이러한 앱들은 후기만으로 알기 힘든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해주고, 수많은 쇼핑몰의 제품과 가격을 비교하는데 시간적 어려움이 있는 소비자를 위해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며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 후기로는 부족한 전문정보를 제공하는 ‘성분 앱’
 
▲ 모바일 앱 ‘건강한알’
최근 제품 내 유해성분과 화학물질이 사회적 문제가 되면서 구매 전 관련 정보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헬스케어 솔루션 기업 유비케어에서 출시한 앱 ‘건강한알’은 건강기능식품의 원료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 직접적으로 섭취하는 건강기능식품은 다른 제품보다 더 꼼꼼히 구매해야 하지만, 대부분 어려운 전문용어로 표기되어 일반 소비자들이 원료와 성분을 일일이 살펴보는 것이 쉽지 않다. ‘건강한알’에서는 제품을 검색하면, 해당 제품의 원료와 성분, 부작용 유발 원료를 알려주고, 우리나라 식약처의 승인을 받은 원료인지 아닌지도 알려준다. 국내 식약처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문가의 검증과 자문을 받아 1만여 제품, 5만여 원료 정보를 담았다. ‘건강한알’ 서비스를 총괄하는 전략사업부 이동대 부서장은 “온 가족이 함께 건강기능식품을 먹는 가정이 늘고 있다”며, “건강한알은 자녀와 함께 먹는 건강기능식품 정보를 더욱 꼼꼼하고 세심하게 찾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개발되었다”라고 전했다.
‘화해(화장품을 해석하다)’는 500만이 사용하는 국민 화장품 성분 분석 앱이다. 기초 화장품뿐만 아니라 향수, 네일 등 9만여 개의 제품 성분 정보를 가지고 있는 화해는, 20가지 주의 성분과 알레르기 주의 성분 등을 알려준다. 또한 피부 타입 별 특이 성분과 기능성 성분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화장품 구매 전,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사진제공:유비케어) 지그재그앱-소비자가 직접 찾아보기 번거롭고 어려운 전문정보를 쇼핑 전 한눈에 확인

▶수많은 쇼핑몰 중 내가 찾는 제품은 어디에? “쇼핑몰 비교 앱”
 
▲ 모바일 앱 ‘지그재그’
오픈서베이의 모바일 쇼핑 시장 트렌드 조사에 따르면 패션잡화와 의류가 각각 53.6%와 52.8%로 모바일 쇼핑으로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인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잡화나 의류는 하나의 아이템이 다양한 디자인으로 출시 때문에, 소비자들은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마음에 드는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여러 쇼핑몰을 검색해야 한다. ‘브랜디’와 ‘지그재그’는 가디건, 코트 등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면 쇼핑몰 별로 어떤 디자인의 상품을 판매하는지 보여주는 앱이다.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쇼핑몰들을 간단하게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앱슈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그재그’는 카테고리, 연령대, 스타일을 선택하는 필터 기능을 통해서 이용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쇼핑몰들을 보여준다. 또한, ‘브랜디’는 쇼핑몰뿐만 아니라 요즘 늘어나고 있는 ‘블로그 마켓’까지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진제공:유비케어) 핫딜앱-‘앱슈머’가 뜨고 있다.

▶ 보다 더 저렴한 가격을 찾아서! ‘가격비교 앱’

 ‘쿠폰모아’ 앱은 CJ mall, 쿠팡, 티몬, 11번가 등 다양한 쇼핑몰들의 매일 새롭게 선보이는 ‘핫딜’만을 모아서 보여준다. 일일이 쇼핑몰 앱에 들어가보지 않아도 ‘쿠폰모아’ 하나로 어떤 쇼핑몰에서 어떤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자신에게 유용한 ‘핫딜’을 통해 원하는 제품을 할인 된 가격에 구매 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의 모바일 앱도 수많은 쇼핑몰의 가격정보를 모바일에서 쉽고 빠르게 비교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다나와’는 원하는 제품의 최저가와 어떤 쇼핑몰에서 얼마에 판매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바로 쇼핑몰 채널로도 이동이 가능하다. 또 제품 카테고리 별로 가장 구매가 많은 제품의 정보도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선택을 돕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