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디지털선박 플랫폼과 Smartship 2030 개최
상태바
부산시, 디지털선박 플랫폼과 Smartship 2030 개최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7.11.22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O 의제 선도를 위한 디지털선박 토론의 장 마련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는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Mac-Net)와 공동으로 23일 오전 10시 해운대그랜드호텔 컨벤션홀에서 ‘디지털선박 플랫폼과 Smartship 2030’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국제해사기구의 자율주행선박 어젠다, 이내비게이션, 선박평형수 등 선박의 친환경·스마트화에 따른 조선해운산업 4차산업혁명 플랫폼 확대를 위한 육성전략 수립과 스마트 선박의 운용과 관련된 기술적 쟁점 및 이슈의 공유를 통해, IMO 규제대응 및 미래 해사산업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핵심기술 확보를 통한 해사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마련되었다.

세미나는 ‘4차산업혁명의 현주소와 미래도전’ 이라는 주제로 한국과학기술원 박희경 부총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스마트선박과 조선해운 상생협력체계 그리고 글로벌 한국해양산업의 비전 ▲조선산업 스마트 제조공정 혁신사례 ▲디지털 트윈을 중심으로 한 플랫폼 구축방안 등 주제발표에 이어 토론과 패널 토의가 진행된다.

행사에는 부산시 김영환 경제부시장, 한국선급 이정기 회장, 한국해양대 박한일 총장을 비롯하여 조선해운산업 관련 산·학·연·관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하며, 무인선박 등 디지털 선박 이슈에 대한 토론을 통해 조선해운산업 재건과 도약의 계기를 마련할 예정이다.

조선과 해운, 기자재를 포괄하는 전반적인 해사산업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은 글로벌 조선 및 해운경기의 침체를 스마트선박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우고자 노력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디지털선박의 플랫폼으로서 조선, 해운, IT 등 해사산업분야를 육성 발전시키고 정부와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를 중심으로 하는 민간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해양산업을 육성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