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특수활동비를 업무비로 전환해야"
상태바
박광온, “특수활동비를 업무비로 전환해야"
  • 박현진 기자
  • 승인 2017.09.27 0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사태 계기로 특수활동비 개혁, 국민지지 높아

[국회=글로벌뉴스통신] 국회가 이번 정기국회에서 2007년 이후 매년 8천억원 이상씩 예산에 편성됐던 특수활동비에 대대적인 수술을 가할지 주목된다.

여당인 민주당은 이번만큼은 특수활동비에 대한 개혁법안을 관철시킨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제3정조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광온 의원은 특수활동비 예산 총액편성의 법적 근거와 사용처를 명문화하고,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가 요구하는 경우 집행내역을 제출하여 예산의 투명성을 강화하는 국가재정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했다.

예산을 세부내역 없이 총액으로 편성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법적 근거가 있어야 하지만 국정원을 제외한 다른 부처들은 법적 근거없이 기획재정부의 지침에 의해 특수활동비를 총액으로 편성해 왔다.

지난 10년간 정부기관들이 특수활동비로 사용한 8조 5천억원 가운데 국정원 특수활동비 4조 7천 6백억원을 제외한 3조 7천9백억원은 법적 근거 없이 사용한 셈이다.

특수활동비는 주로 현금이 사용되고 별도의 영수증 처리가 필요없어 각 기관들은 재량에 따라 본래의 목적이 아닌 용도로 사용해왔다.

게다가 법적근거가 마련되어 있지만, 통제규정이 없어 국정원이 특수활동비를 댓글부대 운영자금으로 사용하기까지 했다. 또한 법무부에 특수활동비를 배정하고 국정원이 일부 액수를 사용하는 등 특수활동비는 ‘깜깜이’ 예산으로 완전히 방치되어 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 DB)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기획재정위 간사)

박광온 의원은 “특수활동비를 검증가능한 업무추진비로 전환해야 한다”고 지적하며, “국정원, 검찰, 경찰, 국세청 등 권력기관이 국민세금을 쌈짓돈처럼 쓰며 국민위에 군림하는 폐단을 반드시 끊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