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불법광고전화 신고건수 7,651건
상태바
2015년 불법광고전화 신고건수 7,651건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6.09.18 0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4년간 7배 이상 급증

[국회=글로벌뉴스통신]작년 한해 불법 광고전화(텔레마케팅,TM) 신고건수가 7,651건으로 2012년 이후 7배 이상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정작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는 제대로 된 대응은커녕 불법TM의 전체 발신량 파악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신용현 의원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신용현 의원(국민의당)이 방통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불법TM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신고 건수는 최근 5년간 24,069건에 이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2012년 1,072건의 신고 건수는 지난해 7,651건으로 3년 새 7배 이상으로 증가했으며, 올 상반기만 해도 지난해의 절반을 뛰어넘는 4,440건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신 의원은 “날로 신고건수는 늘고 있지만 정작 전체 신고건수 중 96%(23,113건) 이상이 방송·통신광고가 아니라는 사유로 상담종결 처리되거나, 영업점의 발신번호 위조로 인한 위치 파악불가로 인해 처벌은커녕 방통위의 조사조차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결국 불법 광고전화 관련 제재건수는 겨우 907건으로 신고건수의 3% 수준에 불과하다.”며 “조사 인력 부족 등 행정력의 미비점을 고려하더라도 불법 텔레마케팅에 대한 당국의 의지를 의심할 수밖에 없는 매우 초라한 수치다”고 지적했다.

특히 신 의원은 “방통위는 불법 TM신고센터에 신고되는 건수 이외의 불법광고전화 현황은 제대로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며 “방통위와 통신사는 이러한 불법 행위를 일삼는 대리점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엄격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은 “불법TM의 신고 과정에서 신고자가 발신자의 번호, 통신판매 종류, 통화내역 증명 등 절차가 복잡하다”며 “절차를 간소화하고 보험, 통신 등으로 나누어진 신고 창구를 단일화해 신고 시 불편함을 적극적으로 덜어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방통위는 경찰청 등과의 협조를 통해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며 “철저한 조사를 통해 불법 광고전화 발신자의 발신 금지 조치, 영업점 등록 취소 처분 등, 실질적인 제재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