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9.12 지진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 건의
상태바
경주시, 9.12 지진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 건의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6.09.17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교부세 신속 지원 및 특별재난지원금 지원 적극 검토

[경주=글로벌뉴스통신]경주 9.12지진 및 제16호 태풍 ‘말라카스’ 의 직․간접 피해에 전국적인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17일 오전 국민안전처 박인용 장관이 긴급 경주를 방문해 대책회의를 가졌다.

대책회의에는 김석기 국회의원, 최양식 경주시장, 경북도 행정부지사, 국민안전처 재난관리실장, 언론인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먼저 이상욱 경주 부시장으로부터 지진피해 및 태풍 상륙에 따른 제2차 피해예상 등을 보고를 받았다.

   
▲ (사진제공:경주시)국민안전처 장관, 경주시 재난대책본부를 찯아 최양식 경주시장으로부터 피해 복구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이어 최양식 경주시장은 유래 없던 강진으로 경주의 막대한 피해와 시민들의 정신적 고통 등 어려움을 설명하면서, 특히 경주는 우리나라 역사문화도시로 미관지구 및 문화재 보호구역이 많아 한옥 등에서 많은 피해를 입었다며, 물적 피해만 100억 원 이상이 예상된다며, 정부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강력히 건의했다.

아울러 경북도와 함께 빠른 민심과 정상회복을 위해 특별재난지역 선포, 특별재난지원금 50억 원, 한옥지구 기와지붕 교체금액 70%의 정부지원 등 조목조목 필요사항을 건의했다.

이에 박인용 장관은 예상치 못한 지진 피해를 애석하게 생각한다며, 신속한 복구 등을 위해 빠른 시일 내 특별교부세 지원과 특별재난지원금 지원을 적극 검토하겠다며, 태풍 육상으로 인한 제2의 피해가 없도록 만전을 당부 했다. 아울러 현곡 금장리 소재 구지교(D등급) 교체도 긴밀하게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 (사진제공:경주시)피해현장 임시 복구

함께 자리한 김석기 국회의원은 “경주시민들은 문화재 속에서 살아왔으며 정부 정책에 따라 기와집을 고수하여 왔는데, 많은 피해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팽배해 있다며,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사회분야 대정부 질문 등 다각도로 신속히 지원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대책회의 후에는 황남동 사정경로당 일대 등 지진 피해 현장을 둘러보고 주민들로부터 실질적인 피해상황을 둘러보고 복구지원을 대책한 후 박인용 장관은 월성원전 현장을 방문했다.

한편 태풍 영향 우천에서도 경주시 공무원들은 주택 현장 비가림 추가설치, 저수지 현장예방 점검, 문화재 피해, 도로 침수 등 지진 및 태풍피해에 적극적으로 대응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