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추억의 레이스, “말은 뛰는데 내가 죽겠더라!”
상태바
이벤트 추억의 레이스, “말은 뛰는데 내가 죽겠더라!”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05.29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천황태자’에 기승해 우승한 김효섭 조교사, “말은 뛰는데, 내가 죽겠더라!‘
   
▲ (사진제공:한국마사회) 추억의 레이스

[서울=글로벌뉴스통신] 5월 29일(금) 렛츠런파크 서울(본부장 김학신)에서 펼쳐진 추억의 레이스, 관록있는 기수 출신의 조교사들은 불꽃 튀는 대결을 펼쳐 경주로를 지켜보는 팬들을 열광케 했다. 팬들은 출발대가 열리자 숨을 죽였고 경주마들이 결승점에 다다르자 환호를 내질렀다.

일부에서는 지난 세월의 무게가 재미있는 장면을 연출할 것이라 기대하기도 했지만, 경주로에는 프로들의 대결만 있었다. 왕년의 스타 아나운서 조정기 전 한국마사회 본부장이 중계를 맡아 ‘추억’을 더했다.

출발대가 열리자, 5번을 단 최봉주(16조, 52세) 조교사는 홀로 백마인 ‘화랑도’에 기승해 경주로 한 가운데에서 경주를 이끌었다. 선두로 나선 ‘화랑도’를 경쟁마들이 뒤따르며 경주로에 모래먼지를 일으키는 모습은 장관이었다. ‘가야산성’에 기승한 우창구(5조, 52세) 조교사가 시종일관 뒤따랐지만 끝내 따라잡지 못 했다. 자신의 현역시절 별명으로 경주마를 이름 붙인 김효섭(31조, 49세) 조교사가 ‘과천황태자’를 몰어 결승점을 50M 남기고 폭발적인 힘을 발휘하며 단숨에 선두로 나서 결승점을 통과했다. 머리차의 짜릿한 승부였다.

제1회 대회 우승을 거머쥔 김효섭 조교사는 경주 직후 인터뷰에서 “말은 계속 가려고 하는데, 내가 죽겠더라”며 입을 뗐다. 온몸이 땀범벅인 채로 “기수 때는 남의 말을 타던 것이라면, 이번엔 내가 직접 훈련시킨 말에 올라 우승한 것이라 감회가 새롭다. 내가 지쳐서 끝까지 못 따라갈 것 같았는데, 말이 끌어서 우승을 차지할 수 있었다”고 자신이 직접 훈련시킨 경주마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조교사협회장인 김점오(17조, 56세) 조교사, 환갑을 맞이한 양재철(46조, 60세) 조교사까지 참가해 행사에는 40년 세월이 녹아들었다. 조교사들의 열정에 불을 지핀 추억의 레이스는 올해 처음으로 열려 경마관계자들의 축제가 됐다. 현역 기수들이 세월을 거슬러 ‘기수’가 된 ‘조교사’들에게 꽃다발을 증정하는 행사를 갖기도 했다.

렛츠런파크 서울은 내년부터는 정례화하기로 하고, 개최일도 가장 많은 팬들이 경주로를 찾는 일요일로 옮기기로 했다. 렛츠런파크 서울 김학신 본부장은 “추억의 레이스가 경마관계자들의 자부심을 고양시키는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주에 걸려있던 상금과 출전 조교사들에게 지급될 출전수당은 전부 기부금으로 사용됐다. 한국마사회가 이에 응해 매칭 펀드로 기부금을 보태 총 1900만원의 금액이 마련됐고, 기부금은 렛츠런재단에서 불우가정의 장학금으로 집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