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경제회랑에 대한 한국,인니 산업협력방안
상태바
자바 경제회랑에 대한 한국,인니 산업협력방안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4.12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 蔡 旭)은 2012년 12월 연구보고서,『자바 경제회랑에 대한 한-인니 산업협력방안』을 출간했다. 이 연구는 인도네시아 제조업의 중심지인 자바경제회랑을 매개로 한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산업협력 방향과 분야를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향후 인니와의 실질적 산업협력 확대에 정책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은 인도네시아 정부의 산업정책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자바경제회랑이 요구하는 산업정책적 수요에 부합하면서 동시에 한국의 관련 산업에 도움이 되는 협력방안이 필요하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주요 산업별로 국내 생산기반 및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수단을 동원, 산업구조조정, 기술개발촉진, 외국인 투자 유치 등을 추진해 왔다.

 본 보고서는 자바경제회랑의 섬유, 조선, 자동차, ICT 등 4대 중점육성산업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한-인니 산업협력방안을 도출하고 있다.

 섬유산업의 경우 ① 자바지역 내 지역적 재배치를 위한 정부간 협력과 ② 섬유기계 현대화를 위한 협력, 조선산업의 경우 ① 조선설비와 장비 및 선박기자재에 대한 교역확대와 ② 한국 대형조선업체의 인도네시아 주요 조선소와의 합작투자 및 기술지원 강화, ③ 한국 중소조선업체 구조조정 차원의 현지진출 확대협력 방안이 필요하다.

 자동차산업의 경우 ① 인도네시아의 "Low Cost Green Car(LCGC)" 프로그램을 통한 산업협력과 ② Converter Kit 보급정책을 통한 산업협력, ICT산업의 경우 ① 인도네시아의 고급가전제품 수요 급증에 따른 한국기업 현지진출 확대와 ② IT부품산업의 현지진출 확대, ③ ICT 서비스분야 진출을 통한 산업협력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출처:대외경제정책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