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봄철 서리피해 예방 온수 살포 기술 확대 보급
상태바
경주시, 봄철 서리피해 예방 온수 살포 기술 확대 보급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4.04.08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경주시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경주시

[경주=글로벌뉴스통신] 경주시농업기술센터가 지난 4일 저온피해 상습지역인 현곡면 래태리 일원에서 봄철 서리피해 예방 미온수 살포 프로그램 시범 설명회를 가졌다고 8일(월) 밝혔다.

이날 현장 설명회에는 시군 과수 담당자 및 관심 농가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먼저 농업기술센터는 보일러, 온도센서 등으로 이루어진 저온피해 대응 기술교육 및 ICT 기반 미온수 살수 시스템을 소개했다.

이어 작동 및 살포 방식, 주의사항 등을 안내하고 질의‧응답으로 시범 설명회를 마무리 했다. 이상저온기 온수 살포 시스템은 1℃에서 기본 지하수 공급, 0℃ 이하부터 온수 공급을 시작해 일출시까지 연속 살포한다. 이로 인해 과수원 내부 온도를 상승시켜 피해를 최소화 시켜준다.

2021년부터 현재까지 적정 시기에 시스템을 가동한 결과 모두 안전결실(일반 농가와 비교했을 때 300%)을 이뤄 농가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최병조 현곡배작목반회장은 “2016년부터 5년간 저온피해로 고통 받았던 체증이 내려간 것 같다”며 “온수공급 시스템 공급으로 농가의 숙원이 해결됐으며, 앞으로 더 많은 농가들에게 보급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만족감을 보였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최근 이상고온으로 개화가 빨라져 과수 개화기 저온 피해가 극심할 수 있다”며 “앞으로 과수뿐만 아니라 생육 초기 저온피해가 큰 작물들도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이상 고온의 영향으로 개화시기가 평년대비 4~5일 앞당겨져 사과, 배 등 과수 꽃눈 및 꽃 동상해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저온피해를 입을 경우 수정불량 등으로 과수 수확량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