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청년들이 꿈을 펼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상태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청년들이 꿈을 펼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 송재우 기자
  • 승인 2024.04.03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고양특례시) 대학생 행정체험 교육에 참석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제공:고양특례시) 대학생 행정체험 교육에 참석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고양=글로벌뉴스통신]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미래의 주인공인 청년들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청년 취업부터 자립, 정착까지 적극 지원한다. 하반기 개관하는 내일꿈제작소를 기점으로 청년 거점 공간 운영을 강화하고 일자리·교육·주거·복지·참여 권리 5개 분야 청년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청년들의 꿈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1일 청년 취·창업 생태계의 거점이 될 생활 SOC복합시설 내일꿈제작소가 화정동에 준공했다. 고양시 미래산업을 위한 청년인재들을 육성할 내일꿈제작소는 임시 운영을 거쳐 하반기 정식 개관할 예정이다.

내일꿈제작소는 현재 실내구축공사를 위한 인테리어 실시설계가 진행 중이다. ▲1층 업무협력 공간(코워킹 스페이스), 책계단(북스텝), 카페, 영상촬영실 ▲2층 창업지원 공간, 취·창업상담실 및 자료실 ▲3층 4차산업 전문교육장 ▲4층 공유 오피스, 취·창업 오픈 스튜디오 등 청년 주도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고양시는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청년정책 추진을 위해 올해 「2024년 고양시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수립했다. 일자리·교육·주거·복지·참여 권리 총 5개 분야에서 50개의 청년 사업을 추진해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제도를 개선한다.

일자리 분야에서는 지역경제와 청년이 상생하는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에 총 6억 원을 지원해 청년들의 지역정착을 유도한다. 39세 이하 청년 채용 기업에 인건비를 최대 90%까지 지원하고 6개월 이상 근속 시 근로장려금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직무역량 강화를 위해 자기개발비와 직무교육, 컨설팅도 지원한다.

또 초기 자금력이 부족한 청년들의 경영 안정을 위해 청년 초기 창업자에게 최대 5천만 원까지 무담보 신용보증을 지원한다. 지난해 17명에게 총 4.3억 원의 보증을 실행했으며 올해도 출연금 소진 시까지 지원을 계속한다.

청년층의 취업·진로를 지원하는 ‘청년일생학교’는 지난해 2기에서 올해 총 8기로 확대해 청년 120명의 취업을 지원한다. 시 특화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바이오, 마이스, 방송영상 분야 5개 특성화고 학생들이 고양시 기업, 기관과 연계해 현장실습 후 채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화정동에 있는 ‘청취다방’에서는 면접사진 촬영과 정장 대여, 취업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직무역량을 길러 취·창업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민간카페와 손잡고 베이커리 클래스와 캘리그라피, 바리스타 자격증반도 개설한다.

청년들의 주거부담 완화를 위해 무주택 청년 20가구에게는 ‘고양 청년둥지론’으로 전세·반전세 임차보증금 대출추천과 이자지원을 최대 4년까지 지원한다.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도 연장해 월20만원씩 최대 12개월간 지원한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청년주인공의 꿈을 주제로 한 영화에‘세상의 모든 좋은 일은 꿈에서 시작된다. 그러니 꿈을 잃지마’라는 대사가 있다.”며 “청년들이 고양시를 무대로 주인공이 되어 도전하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내일꿈제작소를 거점으로 다양한 청년정책을 마련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