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복지재단, '2024 서울형 좋은 돌봄 인증 설명회' 개최
상태바
서울시복지재단, '2024 서울형 좋은 돌봄 인증 설명회' 개최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4.04.01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서울시복지재단(이하 재단)은 4월 3일(수)과 4일(목), 서울관광플라자에서 서울시 소재 노인 장기요양기관(주야간보호센터(데이케어센터), 노인요양시설,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대상으로 「2024 서울형 좋은 돌봄 인증 설명회」를 개최한다.

(사진제공: 서울시)서울형 좋은돌봄 인증마크(주야간보호시설, 안심돌봄가정, 노인요양시설)
(사진제공: 서울시)서울형 좋은돌봄 인증마크(주야간보호시설, 안심돌봄가정, 노인요양시설)

‘서울형 좋은 돌봄 인증제’는 장기요양기관의 공공성 확보와 품질향상을 위해 서울시에서 공인하는 제도로 서울시 소재 주야간보호시설, 노인요양시설,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현재 264개소 인증유지)

이번 설명회에서는 2024년 인증 사업 추진계획 및 절차 안내와 인증 지표 설명이 이뤄진다. 특히, 올해 새롭게 추진되는 서울형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인 ‘안심돌봄가정’ 심사를 위해 신규 개발된 ‘안심돌봄가정’ 지표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진행할 예정이다.
 
‘안심돌봄가정’이란 가정과 같은 편안함을 강조한 선진 요양모델로 공용공간이 중심부에 위치하는 ‘유닛케어 구조’의 2~3인실 위주 생활실로 조성한 어르신 요양시설이다.

올해는 주야간보호센터(데이케어센터), 노인요양시설,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안심돌봄가정) 3종 약 150개소 심사가 예정되어 있으며, 이 중 데이케어센터는 갱신 인증 대상 시설이 약 90개소로 2009년 ‘서울형 좋은 돌봄 인증제’ 시행 이후 가장 많은 인증 심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재단은 인증을 새롭게 준비하는 시설의 이해도를 제고하고자 ‘서울형 좋은 돌봄 인증’에 관심 있는 서울시 소재 노인장기요양기관 대상으로 사전 컨설팅(소규모 그룹형, 심화 방문형)을 추진하였으며, 온라인 인증 지표 교육 영상을 제작·배포하였다.

또한, 올해 갱신 인증을 준비하는 기관에 한하여 ‘인증지표 교육’을 별도로 진행하는 등 갱신 기관에 대한 지원도 추진한다.

김연선 서비스품질관리본부장은 “서울형 좋은 돌봄 인증제는 서울시 장기요양기관의 운영과 서비스 전반에 관한 표준적 기준을 설정해 돌봄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고, 공공성을 확보해 왔다”며, “더 많은 서울형 좋은돌봄 인증기관을 통해 서울시민이 안전하게 수준 높은 돌봄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설명회는 서울시 공고, 서울시복지재단ㆍ서울시재가복지협회ㆍ서울시노인복지협회 누리집 등을 통해 4월 1일(월) 오후 5시까지 온라인 사전 신청(https://naver.me/Gt1sMLAX)하여 참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