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 부산 중구 결국 소멸되나
상태바
0.31 부산 중구 결국 소멸되나
  • 류인혜 기자
  • 승인 2024.03.16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문제는 가족이 답이다.
최상기 학사모대표/부울경 저출산극복시민운동상임대표
최상기 학사모대표/부울경 저출산극복시민운동상임대표

[부산=글로벌뉴스통신]최상기 기고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다. 부산 중구 합계출산율이 0.31이다. 부산의 구도심의 중심인 중구가 이제 사라지는 것이 아닌지 몹시 심란하다. 중구는 2021년 0.38, 2022년 0.42를 기록하더니 급기야 0.31이라는 가공할 만한 수치로 나타났다. 전국 지자체 가운데 꼴찌 1~2위를 다투던 서울 관악의 0.38보다는 훨씬 낮다.

0.31은 부산 중구에서는 젊은 층들을 거의 찾을 수 없음은 방증하고 있다. 더불어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소아과병원, 장난감 가계, 동네 문구점 등 유아나 어린이 관련 산업의 전멸을 의미하기도 한다. 195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부산의 영화를 한몸에 담고 있던 곳이 중구다. 광복동, 중앙동, 보수동, 남포동 등 역사적 거리를 품고 있는 도시가 중구다. 물론 비좁은 도시의 중심 상권들이 포진하고 있다 보니 거주는 외곽에서 하고 일터만 중구인 경우가 많고 시청, 법원, 방송국 등 행정의 중심들이 모두 떠나고 부산항의 물류 등 해양경제권이 강서구나 부산신항으로 옮겨가는 등이 원인이라고 하더라고 0.31이라는 수치는 충격적이다. 지자체 가운데 여자중학교가 없는 유일한 곳으로 남게 되었고, 올 1월 기준 중구의 인구는 3만 8619명으로 4만 명이 안 되는 기초자치단체가 된 것이다.  

시민들이 느끼는 것은 이런 단순한 정량적 수치를 넘어 심리적 압박이 더 크다는 것이다. 어린이, 젊은이들이 활보하지 않는 남포동, 중앙동, 보수동의 상권의 몰락은 부산 중구는 노인들만의 공간으로 내몰릴 수도 있다는 것이다. 노쇠한 도심으로 활력없는 도시로 낙인찍히면 외부에서 유입되는 인구 역시 줄어들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2023년 대한민국 합계출산율 역시 0.72로 갈수록 하락하고 있다. 2022년 0.78이던 것이 1년 사이 0.06이 하락했고 올해는 0.6대가 예상된다니 기겁할 노릇이다. 지난해 4분기(10월에서 12월) 합계출산율은 0.65라고 하니 우려가 현실이 되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급기야 부산 중구가 0.2대로 떨어진다면(?) 이런 곳에 젊은이들이 버틸 수 있을까 두렵다. 

우리가 2030 부산 월드엑스포 유치에 사활(死活)을 걸었던 것은 부산을 다시 6~70년대 물류, 상권, 사람들로 북적이던 도시로 만들어 보기 위해서였다. 부산이 살길은 관광 활성화가 답이다. 부산의 관광자원을 개발하여 전세계에 상품으로 내놓고 국내는 물론 세계인들이 찾아오도록 해야 한다. 그 여파로 일자리가 생기고 젊은이들이 일을 찾아 몰리고 상권이 확대되고 생기가 도는 도시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황령산 랜드마크 개발이 늦어지는 것도 이해할 수가 없다. 해당 지자체가 실리를 따지며 이런저런 사유로 태클을 건다고 하는데 쌍수를 들고 지원해도 모자랄 판에 발목을 잡는 것은 또 무엇인가! 누구도 선뜻 덤벼들지 않은 프로젝트를 그나마 의욕을 갖고 개발해 보고자 하는 향토기업의 도전을 막을 명분이 과연 있기나 한가 말이다. 쇠락해 가는 부산의 미래를 위해서는 황령산 랜드마크 같은 사업은 몇 개 더 시도하더라도 기꺼이 지원해 주어야 한다. 

부산항을 통해 외국 관광객들이 몰려와 자갈치 시장과 남포동을 둘러 송도ㆍ다대포ㆍ을숙도를 잊는 생태관광 개발, 광안리ㆍ해운대ㆍ송정으로 연결되는 해양 관광 개발 등 할 수 있는 일은 다 해야 한다. 일자리가 있고, 젊은 층이 기꺼이 참여할 수 있고 즐겁게 도전해 볼 일거리가 생겨야 청춘들이 몰릴 것이 아닌가? 그들이 부산에서 거주하고 결혼하고 자녀들을 교육시키고 해야 출산율을 어느 정도라도 기대해 볼 것이 아닌가 말이다. 부산에서 결혼 적령기 청춘들이 만나 결혼하고 자녀를 낳고 가족을 이루어야 지긋지긋한 저출산 문제는 조금씩 만회가 될 것이 아닌가 말이다.    

12년 전부터 대한민국의 인구문제는 머지않아 재앙이 될 것을 예상하고 저출산 극복을 위해서는 가족 구성이 필요하다고 8년간 ‘가족이 답이다’란 운동을 펼쳐 왔다.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가족의 중요성, 가족의 필요성, 가족사랑 문화확산 없이는 저출산문제는 해결될 수 없음을 확신하게 한다. 올해도 가족사랑, 행복한 가족문화 확산을 위해 매진하는 것은 시민단체로서 의무이자 시대정신이라고 생각하고 지속할 계획이다.

북한의 핵폭탄보다 더 무서운 인구문제를 푸는 것은 ‘남’도 아니고 ‘정부’도 아니다. ‘나’이고 ‘이웃’이고 ‘가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