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 미술 100년을 한눈에
상태바
한국 근현대 미술 100년을 한눈에
  • 김금만 기자
  • 승인 2024.03.06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글로벌뉴스통신] 울산시립미술관(관장 채홍기)은 3월 7일부터 6월 9일까지 미술관 1전시실에서 2024년 상반기 기획전시 ‘한국 근현대미술 흐름: 시대울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1900년대부터 2000년대에 이르는 한국 미술의 흐름을 한눈에 보여주는 자리로 이중섭, 박수근, 장우성, 조석진 등 한국 미술사를 빛낸 100여 명 거장들의 작품을 만나 볼 수 있다. 한국화, 서양화, 조각, 사진, 설치 등 다양한 분야(장르)의 작품 110여 점을 선보인다.

이 전시는 한국 근현대미술의 흐름을 크게 4개로 본다.

1번째 부문(섹션) <전통과 변용>은 개화 전후 양화가 도입된 시기로 1900년부터 1945년을 아우른다. 이는 20세기 한국 근현대미술의 전개 과정에 해당하며, 개화기 풍경과 식민지 시대를 다룬다.

2번째 부문(섹션) <성장과 모색>은 1945년부터 1960년까지로 해방과 한국전쟁 전후의 변혁시대를 보여준다. 향토색과 추상화의 등장을 볼 수 있다.

3번째 부문(섹션) <실험과 혁신>에서는 1960년대와 70년대를 다룬다. 실험미술, 단색화 등 신경향을 띠는 미술의 향연이 펼쳐진다.

4번째 부문(섹션) <소통과 융합>은 1980년대부터 2000년까지를 다루며, 이념을 넘어 일상과 개인의 내면을 다룬 작품들을 선보인다.

채홍기 울산시립미술관장은 “이번 전시는 지난 한 세기 흘러온 한국 근현대미술의 흐름을 성찰하는 전시”라면서, “이번 전시가 오늘날 우리가 선 자리를 바로 알고, 한국 미술이 나아갈 좌표를 찾는 귀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사진제공: 울산광역시) 한국 근현대미술 흐름 전시 포스터
(사진제공: 울산광역시) 한국 근현대미술 흐름 전시 포스터

한편, 울산시립미술관은 같은 기간 울산의 모습을 담아낸 ‘울산 모색: 울 도시, 울 미술’ 기획전도 함께 선보인다. 한국화, 서양화, 사진, 영상 등 시각예술 분야에서 울산의 모습을 담아낸 우수작 30여 점을 소개하는 전시이며, 강운구, 김홍명, 박경근, 양희성, 정철교 등 16명의 작가가 참여한다.

전시는 1)문화유산, 2)산업, 3)생태 총 3개의 부문(섹션)으로 구성된다. 문화유산 부문(섹션)은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발견 이후 예술적 영감이 된 암각화 소재의 작품들을 선보인다.

산업 부문(섹션)은 1962년 특정공업지구 지정 후 반세기 이상 한국의 경제성장을 주도해 온 산업도시 울산을 다룬다. 치열했던 산업 성장의 영광과 상흔을 환기시키는 동시에 도시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물음도 잊지 않는다.

생태 부문(섹션)은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한때 ‘죽음의 강’으로 불렸던 태화강이 현재의 ‘생명의 강’으로 불리기까지 산업과 생태 도시의 공존을 다각적으로 모색해 왔던 울산의 생동하는 자연을 보여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