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4년도 서울 아동안전지킴이’ 운영
상태바
서울시, ‘2024년도 서울 아동안전지킴이’ 운영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4.03.03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김학배)와 서울경찰청(청장 조지호)은 신학기가 시작되는 3월 4일(월)부터 서울 내 초등학교 609곳을 대상으로 ‘2024년도 서울 아동안전지킴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서울시)아동안전 설문 QR 안내문
(사진제공: 서울시)아동안전 설문 QR 안내문

학교 주변 통학로, 놀이터, 공원 등을 순찰하면서 아동을 보호하고, 지역 내 범죄를 예방하는 ‘서울 아동안전지킴이’가 3월부터 활동을 시작한다. 

아동안전지킴이는 초등학교 주변을 2인 1조로 순찰하며 아동과 학생 대상 안전 활동을 수행하는 치안 보조인력으로, 지난해에는 폭력예방, 비행선도,교통안전 등 총 6,892건의 안전 활동을 수행했다.

아동안전지킴이는 지난 2013년부터 경찰청에서 운영되어 왔으며, 2022년부터 자치경찰 사무로 전환돼 서울시에서는 올해 약 70억 원의 예산을 편성 지원했으며, 서울경찰청에서는 아동안전지킴이를 모집 및 운영할 예정이다.

올해는 서류심사, 체력검사, 면접 등을 거쳐 서울 내 초등학교 609곳에서 활동할 1,218명(초등학교 1곳당 2명씩)의 아동안전지킴이가 선발됐다. 아동안전지킴이는 초등학교 주변 통학로 및 공원 근처 등 아동의 왕래가 많은 장소 주변을 순찰하며, 유괴‧실종 등 아동대상 범죄 및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청소년 선도보호 등의 활동을 올해 연말까지 펼칠 예정이다.

2024년에는 1,218명 선발에 2,549명이 지원해 2.09:1의 경쟁률을 보였다.

서울경찰청에서는 아동안전지킴이 운영에 큐알(QR)코드 설문조사를 활용해 서울시민(지역주민)의 아동안전 수요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아동안전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교육청과 협력하여 가정통신문(E-알리미) 등을 활용해 초등학교 학부모와 학생, 교사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수렴된 의견을 분석하여 지역별 맞춤형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조지호 서울경찰청장은 “아동안전지킴이 등 사회적 약자 보호 인프라 구축은 국민 안전 체감을 위한 중요 정책 중 하나로, 치안 사각지대가 존재하지 않도록 관계기관 등과 협력하여 다양한 치안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김학배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은 “그동안 아동안전지킴이는 어린이가 안전한 서울을 조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해왔다”면서, “우리 위원회는 시-경찰 협력 강화를 통하여 사회적 약자와 어린이, 청소년 등 미래세대를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