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바이오․백신산업 미래발전전략 논하다
상태바
안동시, 바이오․백신산업 미래발전전략 논하다
  • 김점선 기자
  • 승인 2024.02.20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안동시) 안동 시청 전경
(사진제공:안동시) 안동 시청 전경

[안동=글로벌뉴스통신]안동시(시장 권기창)는 지난 2월 14, 15일 양일간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개최된 바이오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유치를 위한 ‘국가 백신사업클러스터의 활성화 및 미래 방향 공동 포럼’에 참석했다.

정부는 지난해 5월 바이오를 국가첨단전략기술산업으로 지정하고, 동물세포 배양 ․ 정제기술이 적용된 바이오 의약품을 개발 ․ 산업화할 특화단지를 공모 중이다.

안동시는 바이오 ․ 백신산업의 중심도시로서 ‘글로벌 백신 생산 기지 구축’이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질병청, 국제백신연구소, 안동대가 주최/주관한 이번 포럼은 경북지역의 바이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바이오 분야 전문가들의 발표와 심도 있는 토의를 통해 다양한 의견 및 아이디어가 제시됐다.

첫날(14일) 주제 강연으로 ▲공공백신개발센터 이유경 과장이 ‘국가첨단백신개발센터의 역할 및 미래가치’ ▲국가첨단백신개발센터 성백린 이사장이 ‘미래감염병 대응 백신 상용화 기반기술’ ▲국제백신연구소 송만기 사무차장이 ‘글로벌 백신 동향 및 국제백신연구소 협력방안’ ▲안동대학교 임재환 교수가 ‘안동백신클러스터와 협력방안’에 대해 각각 강연을 펼쳤다.

이튿날(15일)에는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조동훈 팀장이 ‘안동 백신산업 클러스터 소개 및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유치 전략’ ▲경북지역평가단 권오준 팀장이 ‘국가산단중심의 퀵스타트 사업’ ▲한국화학연구원 김성준 박사가 ‘화학연구원 현황 및 연계협력 방안’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고경철 박사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현황 및 연계협력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특히 15일에는 바이오 기업과 연구기관 간 연계 협력사업 발굴을 위한 자리도 마련됐다.

안동시는 이번 포럼을 통해 전세계가 바이오 경제로 진입함에 따른 바이오산업 동향 파악과 안동시 바이오산업 방향성 모색 등으로, 차별화된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동보 안동시 부시장은 “이번 포럼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유치를 위한 초석이 되는 자리”라며 “연구기관과 기업이 함께 힘을 모은다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유치는 충분히 현실 가능하며 안동시도 특화단지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안동시는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를 위해 출연기관 전담팀을 구성, 운영 중이며 특화단지 유치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해 전문가 의견 수렴 및 다양한 사업들을 발굴 모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