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책바다' 서비스 택배비 지원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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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책바다' 서비스 택배비 지원 확대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4.02.18 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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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글로벌뉴스통신]서울도서관은 시민의 자료 이용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전국 도서관 자료 공동 활용 서비스 ‘책바다’의 왕복 택배비를 일부 지원하는 사업을 작년보다 확대 운영한다. 올해는 작년보다 1,200건 늘어난 7,200건을 지원한다.

‘책바다’는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운영하는 국가상호대차서비스다. 서비스 이용자는 원하는 지역 도서관에 자료가 없을 경우, 자료를 보유하고 있는 전국 소재 도서관(협약기관)에 신청하면 해당 도서관의 자료를 택배로 이용할 수 있다.
 
2024년 2월 13일 기준 전국 1,123개 공공도서관과 171개 대학도서관이 ‘책바다’ 서비스에 참여하고 있으며, 상호대차된 도서는 서울시 내 192개 공공도서관에서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2008년부터 ‘책바다’ 서비스에 참여하고 있으며, 서울시의 서비스 이용 도서 수는 전국 최고 수준이다. ’23년 기준 전국 17개 시도의 신청 건수 중 30%, 제공 건수의 28%를 서울시가 차지했다.

또한, 서울지역 ‘책바다’ 서비스 이용 건수는 ’21년 5,308건, ’22년 5,420건, ’23년 6,000건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어 이번 지원 확대는 시민의 정보자료 접근성과 이용 편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책바다’ 회원으로 가입한 시민은 누구나 이용 요금 5,540원 중 서울시가 지원하는 3,840원을 제외한 1,700원만 부담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장애인 이용자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서울시 내 192개 도서관 회원이라면 누구나 ‘책바다’ 누리집 회원가입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참여 도서관 목록은 ‘책바다’ 누리집(http://books.n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1인당 도서 3권 이하로 도서관에 도착한 날부터 14일간 할 수 있다. 연체 시 연체 일수만큼 이용이 제한되며, 대학 도서관 자료를 연체할 시 연체료가 발생할 수 있다.

오지은 서울도서관장은 “국가상호대차서비스에 서울시의 이용 비율이 전국 최고 수준인 것은 서울시민의 자료 이용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의미 있는 수치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다양한 자료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 시민들의 ‘지적 수요’를 충족할 수 있게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책바다’ 서비스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책바다’ 누리집의 안내를 참고하거나 해당 도서관에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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