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보건환경연구원 소바이러스성설사병 예방대책 추진
상태바
울산보건환경연구원 소바이러스성설사병 예방대책 추진
  • 김금만 기자
  • 승인 2024.02.0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글로벌뉴스통신DB)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
(사진: 글로벌뉴스통신DB)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

[울산=글로벌뉴스통신] 울산보건환경연구원 동물위생시험소는 올해부터 울산지역 사육소를 대상으로 소바이러스성설사병(Bovine viral diarrhea)의 감염실태를 조사한다고 밝혔다.

이번 실태조사는 지속감염우를 색출하고 도태 권고하는 등 예방대책을 마련하기위해 추진된다.
동물위생시험소는 올해 소 사육농가 150농가 2,000두를 대상으로 연구사업을 실시한다.

감염실태 및 주요 전파 양상을 조사하고 지속감염우로 판정된 소는 적극적인 도태권고와 농가 차단방역 홍보를 통해 축산농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소바이러스성설사병은 다 자란 소의 경우 사료효율 감소, 유·사산을 일으키며, 송아지에게는 계속되는 설사로 폐사에 이르게 하는 등 국내에서 연간 1,000억 원의 손실을 일으키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임신 초기 어미소가 질병에 감염되면 태반을 통해 바이러스가 송아지에게 전달되어 치료되지 않고 평생 병원체를 배출하는 지속감염우가 태어난다. 지속감염우는 대부분 두 살을 넘기지 못하고 폐사하지만 살아있는 동안 별다른 증상없이 많은 양의 바이러스를 계속 배출하여 농가에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

보건환경연구원 동물위생시험소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소바이러스성설사병 지속감염우를 색출, 신속하게 도태하여 농가 피해를 최소화할 예정이다. 소 사육농가의 많은 관심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