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지방시대위원회 “지방시대, 울산시민의 의견을 듣다”
상태바
울산시-지방시대위원회 “지방시대, 울산시민의 의견을 듣다”
  • 김금만 기자
  • 승인 2024.01.26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글로벌뉴스통신DB) 울산광역시청
(사진: 글로벌뉴스통신DB) 울산광역시청

[울산=글로벌뉴스통신] 울산시는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와 공동으로 1월 26일(금) 오전 10시 시의회 1층 시민홀에서 2024년 지방시대 시행계획 수립을 위해 ‘지방시대, 울산시민 의견을 듣다’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수립된 지방시대 종합계획에 대한 체계적인 이행과 관리를 위한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을 위해 시민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김두겸 울산시장과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 울산 지방시대위원, 전문가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행사는 제1차 지방시대 종합계획 발표를 시작으로 기회발전특구 추진계획, 울산 지방시대 시행계획안, 부울경 초광역발전계획 시행계획안 발표, 전문가 토론과 시민 의견 청취 등으로 진행된다.

이날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은 ‘지방시대 종합계획’의 5대 전략과 지방시대위원회의 중점 추진과제를 발표하고 지방시대 종합계획의 이행을 위해 중앙과 지방이 합심해 총력을 다 해 줄 것을 강조한다.

또한 지방시대위원회의 올해 우선과제인 ▲제1차 지방시대 종합계획에 처음 반영된 ‘4+3 초광역권발전계획’과 ▲‘2024년 경제정책방향’에 명시된 ‘인구감소지역 부활 3종 사업(생활인구‧방문인구‧정주인구 확대)’의 본격 이행과 지방시대 시행계획 수립이 ‘지방주도 균형발전, 책임있는 지방분권’의 지방시대 개막에 기여할 수 있도록 모든 지방시대위원들과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한다.

이어,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확정한 ‘기회발전특구’ 추진계획을 설명하고 올해부터 본격 추진할 예정임을 밝히고 기회발전특구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지방정부뿐만 아니라 지역 기업과 시민들의 전폭적인 관심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특히 울산시는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 울산을 다시 울산답게’라는 지방시대 이상(비전) 아래 ▲울산 시민이 행복할 수 있는 생활 기반 마련 ▲인재 육성을 위한 환경 조성 ▲일자리가 넘치는 공간 조성 및 산업 육성 ▲누구나 즐기는 문화·관광도시 조성 목표로 하는 울산 지방시대 시행계획안을 설명한다.

올해에는 개발제한구역제도 개선,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정, 글로컬 대학 육성, 기회발전특구 등 혁신성장 거점 조성, 반구대 암각화 세계유산 등재 등 300여 개 세부 사업을 추진해 지방시대를 열어갈 계획을 밝혔다.

이와 함께 부울경 초광역권 발전계획에 대한 발표를 통해 ‘지방시대를 선도하는 동북아 8대 광역경제권 육성’이라는 부울경 공동의 이상(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산업 혁신기반 마련 ▲광역기반(인프라) 구축 등 주요 사업에 대해 설명한다.

끝으로 울산 지방시대위원회 이수식 위원장을 좌장으로 각계각층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토론을 통해 지방자치분권과 지역균형발전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고 지방시대 울산의 청사진과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

울산시는 이날 제시된 의견에 대해서는 검토 과정을 거쳐 지방시대 시행계획에 반영하고 울산 지방시대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오는 2월 15일까지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울산이라는 두 글자가 우리나라 경제와 산업을 이끌어 온 우리 시민 여러분의 자부심이 될 수 있도록 울산을 다시 울산답게 만들고 지방시대를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