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2024년 복지 사각지대 제로화 목표
상태바
고성군, 2024년 복지 사각지대 제로화 목표
  • 김점선 기자
  • 승인 2024.01.0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글로벌뉴스통신] 고성군(군수 이상근)은 2024년 갑진년 새해를 맞이하여 촘촘한 안전망으로 ‘복지 사각지대 제로(zero)화’를 목표로 설정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위기가구에 대한 지원을 두텁게 하여 군민 모두가 행복한 한 해가 되도록 다양한 시책을 준비하고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본청 희망복지지원담당 및 읍면사무소의 찾아가는복지담당을 비롯하여 ▲지역사회보장협의체(419명)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민간 인적 안전망(1,330명) ▲고성군사회복지협의회 등 민관이 적극 협력한다. 이들은 사각지대를 발굴해 소득 및 재산 기준, 가구별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복지지원을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2024년 보건복지부 긴급 지원기준은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에 처한 가구 중 ▲중위소득 75%(4인 가구 4,297천 원) 이하 ▲재산 기준(농어촌) 1억3천만 원 ▲금융재산 6백만 원으로 3개 항목의 기준에 부합하는 위기가구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통해 긴급복지지원 받을 수 있으나, 초과될 경우 지원이 불가한 실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고성군은 정부의 선정 기준을 초과하여 사각지대의 놓인 실질적인 위기가구 보호를 위해 더욱더 촘촘한 ‘고성형 복지안전망’을 설계하여 구축할 계획이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지속 가능한 사회로 가기 위해서는 사회적 약자와 어려운 계층을 더욱더 두텁게 보호하는 것이 행정의 최우선 과제이다.”라며 “앞으로 만들어질 ‘고성형 복지안전망’이 전국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