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털재단, 런던 진출 ‘스마트도시 솔루션 해외실증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상태바
서울디지털재단, 런던 진출 ‘스마트도시 솔루션 해외실증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3.11.20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서울디지털재단(이사장 강요식)은 ‘서울 스마트도시 솔루션 해외실증 지원사업’에 참여할 우수 스마트도시 분야 솔루션 보유기업을 오는 12월 8일(금)까지 모집한다.

(사진제공: 서울디지털재단)‘스마트도시 솔루션 해외실증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포스터
(사진제공: 서울디지털재단)‘스마트도시 솔루션 해외실증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포스터

본 사업은 재단이 운영하는 글로벌 도시 간 스마트도시 솔루션 교차실증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의 기업이 영국 런던 현지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재단은 지난 7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조성된 SCEWC 2023 서울관에서 영국 런던의 템즈 프리포트, 카타펄트, 바킹대그넘 자치구와 4자간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재단은 런던 참여기관과 공동 연구를 통해 서울-런던 스마트도시 솔루션 교차실증 사업 추진을 위한 전략 로드맵 보고서를 발간했으며 재단 누리집 > 지식정보 > 연구보고서(https://sdf.seoul.kr/research-report/2274)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집 대상은 런던 현지의 수요분야인 스마트홈, 에너지 절감 관련한 솔루션을 보유한 기업이며, 총 5개사 내외로 선정할 예정이다.
 
런던 현지 수요분야에 적합하고 즉시 실증이 가능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영국 현지에서 1개월 이상 현지 체류가 가능한 서울 소재기업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신청 기업은 서류 및 발표평가를 거쳐 합격 기업에 한해 런던 현지 참여기관 인터뷰를 추진 후, 최종 선정돼 관련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사진제공: 서울디지털재단) 재단-샤르자디지털청 간 업무협약 체결식(왼쪽부터 재단 강요식 이사장, 샤르자디지털청 알 카시미 청장)
(사진제공: 서울디지털재단) 재단-샤르자디지털청 간 업무협약 체결식(왼쪽부터 재단 강요식 이사장, 샤르자디지털청 알 카시미 청장)

최종 선정 기업은 ▲런던 현지 체류 및 실증, 현지 사업화를 위한 사업비(기업당 3천만~5천만원) 지원, ▲현지 솔루션 수요처 매칭 및 실증, ▲바킹대그넘 관내 업무공간(런던이스트) 제공, ▲현지시장 진출 지원 프로그램 등을 지원받게 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서울디지털재단 누리집 > 소통마당 > 사업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지원 서류는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한편 재단은 작년 몬트리올의 기관 메드텍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교차실증 사업을 시범운영한 바 있다.

서울 기업 아이메디신의 디지털멘탈케어 자동뇌파분석 솔루션이 몬트리올 현지에서 실증 및 공동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몬트리올의 기업 아이시스트(I-Syst)가 서울에서 실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 10일 아랍에미리트의 샤르자디지털청(청장 셰이크 사우드 알 카시미)과 MoU를 체결하는 등 런던 뿐만 아니라 교차실증 사업 확대를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바킹대그넘 대런 로드웰(Darren Rodwell) 구청장은 “서울은 이미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사례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며 “서울의 우수 솔루션이 베콘트리를 실증 테스트베드 지구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바킹대그넘이 향후 계획하고 있는 신규 산업 및 주거단지에도 조달되는 등 실질적인 현지 시장 진출할 기회를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강요식 이사장은 “바킹대그넘 자치구는 약 100년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임대주택 단지를 조성하였으며 노후화된 주택의 개조로 인해 스마트홈이나 에너지 절감 관련 솔루션 도입 등에 대한 수요가 높은 상황”이라며 “서울의 우수 솔루션이 수요지역 실증을 통해 런던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말했다.

추가로, “글로벌 도시 간 스마트도시 솔루션 교차실증 사업은 단순 일회성에 그치는 해외 실증 지원이 아니라 양 도시 간 교류를 통해 현지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데 의미가 크다”며 “1년 넘게 사업을 준비한 만큼 서울의 우수 솔루션이 런던, 샤르자 등에 실질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