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보건소, 신속대응반 도상훈련으로 재난응급의료 대응 역량 강화
상태바
과천시 보건소, 신속대응반 도상훈련으로 재난응급의료 대응 역량 강화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3.11.10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과천시)과천시 보건소, 신속대응반 도상훈련으로 재난응급의료 대응 역량 강화
(사진제공:과천시)과천시 보건소, 신속대응반 도상훈련으로 재난응급의료 대응 역량 강화

[과천=글로벌뉴스통신]과천시 보건소는 지난 9일(목) 시청 대강당에서 보건소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재난 시 응급의료 대응 역량 강화

과천시 보건소는 현장응급의료소장, 의사, 간호사, 행정, 운전요원 등으로 구성된 2개팀 42명의 신속대응반을 조직하고 있다.

신속대응반은 의료인 2~3인, 행정요원 2인 이상이 1개팀을 구성하며, 재난 현장에서 분류반, 처치반, 이송반의 역할을 수행하며 현장응급의료소를 운영하게 된다.

다수 사상자 10명 이상이 발생하여 중앙응급의료상황실에서 출동 요청이 있는 경우, 즉시 출동하며 현장 상황이 12시간 이상 길어질 경우에는 팀 교대로 대응이 이뤄진다.

이번 훈련에서는 중증도분류(사망,긴급,응급,비응급), 신속한 응급처치, 병원별 분산 이송 등에 초점을 맞춰 훈련하며 현장 대응능력을 높였다.

김찬우 과천시 질병관리과장은 “최근 전국적으로 대규모 재난 상황이 종종 발생하고 있어, 신속대응반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됐다”라면서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보건소 신속대응반의 재난응급의료 대응역량을 강화하여 신속한 응급처치와 이송으로 시민의 생명보호와 피해를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