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책 읽기 좋은 4월! 도서관으로 모여라!
상태바
청주 책 읽기 좋은 4월! 도서관으로 모여라!
  • 최희섭 기자
  • 승인 2023.04.11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글로벌뉴스통신] 청주시는 4월 도서관 주간을 맞이해 청주시 도서관 일대에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고 11일(화) 밝혔다.

한국도서관협회는 1964년부터 매월 4월 12일 ~ 18일 일주일간을 ‘도서관 주간’으로 정해 독서진흥활동을 전개해왔다.

올해는 도서관법 개정에 따라 4월 12일 ‘도서관의 날’이 법정기념일로 지정되고 ‘도서관 주간’이 정부 행사로 전환돼 문화체육관광부와 국가도서관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전국적인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 2023년 4월 12일 제1회 ‘도서관의 날’ 행사 ‘도서관 프로젝트’운영

도서관의 사회 문화적 가치확산과 도서관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기 위한 ‘도서관의 날’ 기념행사, ‘도서관 프로젝트’가 전국 17개 거점도서관에서 열린다. 충청북도에서는 청주시 도서관에서 진행된다.

청주시는 ‘어둠을 밝혀주는 도서관 시민참여 챌린지, 지구를 살리는 업사이클링 체험행사’를 주제로 환경보호와 관련된 다양한 행사를 운영한다.

청주시립도서관은 독서와 공예활동을 결합한 특강 ‘재활용품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소품만들기’와 ‘업사이클링 양말목 키링 만들기’, ‘비닐봉투 없는 세상을 위한 나만의 반려 에코백 만들기’체험을 진행한다.

또한 일상 속에서 쉽게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는 ‘어둠을 밝혀주는 도서관 시민참여 챌린지’를 운영한다.

오창호수도서관은 ‘환경인식제고 도서관 프로젝트’로 북큐레이션과 환경도서 대출 이벤트를 운영하고, 오송도서관은 ‘감성문장 블렌딩 – 커피 핸드드립 체험’행사를 열어 개인컵을 지참하며 환경보호에 동참한 사람들에게 제로웨이스트 키트를 증정한다.

▶ 청주시 16개 도서관 『도서관 주간』기념 119개 행사 운영

청주시 권역별 16개 도서관(시립,오창호수,상당,청원,오창,금빛,내수,오송,서원,흥덕,신율봉,강내,옥산,가로수,기적,열린)은 ‘도서관 주간’을 맞아 다채로운 독서진흥 행사를 운영한다.

올해 선정된 ‘도서관 주간’의 공식주제는 ‘경계없이 비추는 문화의 빛, 도서관’이다. 도서관이 단순히 책만 읽는 공간이 아니라 사회구성원이 소통하고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곳이라는 뜻이다.

시는 도서관의 가치와 필요성을 널리 알리고 범국민 독서 활성화를 위해 작가 초청 강연, 특강, 체험, 전시 등 119개 행사를 운영한다.

작가 초청 강연으로 ▲‘불편한 시선’이윤희 작가를 초청해 ‘여성의 눈으로 파헤치는 그림 속 불편한 진실’을 주제로 성인 대상 여성미술사에 대한 강연을 청주시립도서관에서 진행하고 ▲ 오창호수도서관에서 ‘세상에서 가장 짧은 한국사’의 김재원 작가를 초청해 초등고학년 대상 ‘역사강연’을 진행한다.

또한 오송도서관은 ‘우리술 익스프레스’의 저자이자 ‘EBS 세계테마기행’으로 세계를 누빈 탁재형PD의 ‘탁PD의 우리술 여행수다’ 강연을 마련했다.

특강은 ▲ 상당도서관 ‘예술감상 : 작품, 작가, 나와의 만남’ ▲ 금빛도서관 ‘도시에서 만나는 별자리’▲ 흥덕도서관 ‘생각을 키우는 독서교실’이 준비돼 있다.

청원도서관은 ‘유니크 문자 페인팅 아트공예’, ‘봄에 어울리는 마크라메 네트백 만들기’ 등 체험활동을 운영한다.

이외에도 도서관별로 ‘주제별 북큐레이션’과 ‘그림책 원화 전시회’를 운영하고, 과월호 잡지배부 및 퀴즈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청주시 16개 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도서관 주간’행사를 통해 도서관을 비추는 문화의 빛이 청주시민에게 힘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독서문화 확산과 도서관을 이용하고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청주시) 청주시는 "도서관의 날"을 맞이하여 도서관 일대에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자료제공 청주시) 청주시는 "도서관의 날"을 맞이하여 도서관 일대에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