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무길 부산시의원, 상수관망 세척 기술 사업효과 검증 부실 추궁
상태바
강무길 부산시의원, 상수관망 세척 기술 사업효과 검증 부실 추궁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2.11.15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강무길 의원(해운대구4(반여1·4동, 반송1·2동))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강무길 의원(해운대구4(반여1·4동, 반송1·2동))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강무길 의원(해운대구4, 국민의힘)은 제 310회 상수도사업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상수 관망 세 척사업의 사업내용과 세척효과 검증을 위한 절차적 부실을 지적하고, 지난 10 월부터 추진된 실제 관망세척 시범사업의 적정성 의혹을 제기했다고 14일(월) 밝혔다.

지난해부터 시행된 환경부 「 상수도관망시설 유지관리업무 세부기준 」 에 따 르면 전국의 송수 및 배수관로는 최초 매설 후 10년을 주기로 1회 이상 관망 세척이 의무화되었다. 이에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지난해 기술 시연을 통한 공법선정 절차를 마치고 올해 10월부터는 관내 실제 배수관을 대상으로 세척효과 검증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강 의원은 세척사업 관련 행정사무감사 자료의 부실을 지적하며 “8년 동안 1,632억 원이 소요되는 상당한 규모의 사업인데 감사자료 어디를 살펴보아도 자세한 내용이 없다.”면서 “사업에 문제가 있어서 고의로 누락 한 것이 아 니라면 시범사업만 해도 55억이나 소요되는 사업을 왜 감사자료에 반영하지 않았는가”에 대해 강력히 질타했다.

어어서 강 의원은 환경부 기준에는 송수관도 세척 대상에 포함되는 점을 지 적하면서 “송수관도 세척 대상인데 시범사업이 아닌 실제 사업 계획에도 배 수관 3,096km만 세척을 계획하고 있다.” 면서 법 위반 소지가 있음에도 송 수관 세척을 계획하지 않고 있는 이유 등에 대해 질의했다.

아울러 시범사업 중인 현재 상수관망 세척사업의 공법과 효과에 대한 질의 를 이어가던 강 의원은 “다음달 시범사업 결과를 분석해서 최적 공법을 적용한다고 하는데 공법의 비교우위를 확인하는 방법이 쉽지 않아 보인 다.” 라고 지적하면서 환경부 기준(상수도관망시설 유지관리업무 세부기준) 에는 세척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없다는 점도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