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뉴욕의 사회혁신 만나다
상태바
서울과 뉴욕의 사회혁신 만나다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3.31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인 사회혁신 기관이자 자선단체인 미국 블룸버그 재단(Bloomberg Foundation)이 ‘청책워크숍’, ‘서울시민 복지기준선’, ‘마을공동체’, ‘범죄예방디자인’ 등 서울시가 펼치고 있는 사회혁신 정책을 참고하고 뉴욕과 서울간 교류협력을 위해 시청을 찾았다.

 서울시는 블룸버그 재단의 정부혁신 디렉터 제임스 앤더슨(James Anderson)이 3월 28일(목)~29일(금) 이틀간 서울 곳곳의 사회혁신 현장을 직접 둘러보고, 관계 공무원과 만나 추진과정을 꼼꼼히 공부했다고 밝혔다. 
 

 제임스 앤더슨은 뉴욕시 홍보 책임자(Communications Director of NYC) 및 서비스 총괄 책임자(Chief Architect of NYC Service)를 역임하였고, 지금은 블룸버그 재단의 정부혁신 부문을 총괄하고 있다.

 이번 일정은 3.26(화)~27(수) 벤자민 바버(Benjamin Barber) 박사가 주도하는 세계도시 시장들로 구성된 '글로벌 시장 의회(가칭. Global Mayors Parliament)'설립과 관련한 자문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제임스 앤더슨이 이틀간의 시간을 별도로 할애해 서울시의 구체적인 사회혁신 사례 조사와 현장 방문을 하고 싶다고 요청해 마련됐다.

 앞서 블룸버그 재단은 지난 1월 서울시 사회혁신 정책에 관심을 표명하고, 조인동 서울시 사회혁신기획관과 전화로 사회혁신과 관련해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한 바 있다.

 특히 29일(금) 16시 30분엔 서울시청 6층 시장 집무실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만나 서울시와 뉴욕시의 사회혁신 성과와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제임스 앤더슨은 정책 수립 전에 현장에서 시민의 의견을 듣고 정책에 반영하는 ‘청책워크숍’, 주민이 예산편성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주민참여 예산제도’, 서울의 특성을 반영한 복지기준을 새로 수립한 ‘서울시민 복지기준선’ 등의 사례를 조사하고, 관계 공무원과 만나 추진배경, 추진과정에서 발생된 문제점까지 세세하게 들었다.

 또, 사회혁신을 통해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서울시의 모습을 몸으로 느끼기 위해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마포구 염리동 범죄예방디자인 골목 등 혁신 현장을 직접 둘러봤다.

 특히 제임스 앤더슨은 마포구 염리동 범죄예방디자인 골목을 인상 깊게 보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 도입이라는 새로운 사회혁신 기법에 높은 관심을 표하기도 했다. 범죄예방과 관련해 뉴욕시는 현재 범죄정보 전산화를 통한 범죄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 중이다.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에서는 유창복 센터장으로부터 최근 서울에서 일어나고 있는 마을공동체 회복 움직임과 이와 관련한 서울시의 지원방안을 듣고 의견을 교환했다.

 한편, 블룸버그 재단은 뉴욕시장 마이크 블룸버그(Mike Bloomberg)가 설립한 세계적인 사회혁신 기관이자 자선단체로 공공보건, 환경, 예술, 교육, 정부혁신 분야에서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지원하고 있다.

 뉴욕시장으로 세 번째 임기를 수행중인 마이크 블룸버그는 이 재단에 2011년도에만 3억3천만 달러를 기부했으며, 현재까지 총 24억 달러를 기부했다.

 이 재단은 복지 위주의 사업을 전개하는 국내 자선단체와는 달리  금연정책, 온실가스 감소, 학교 내 소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뉴욕시와 미국은 물론 해외로 활동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미국 5개 도시(시카고, 맴피스, 루이스빌, 뉴올리언즈, 아틀랜다)에 정부 대시민서비스향상, 일자리창출, 안전도시 구축, 노숙자지원 등의  실험적 시도를 위해서 총 2천4백만달러를 지원하는 'Mayor Project'는 정부와 민간의 새로운 사회혁신 협업 모델을 제시하는 의미 있는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매년 도시 간 혁신적 아이디어를 통해 도시에 변화를 도출하는 아이디어 제안 대회(Mayors Challenge)를 개최하고 우승도시에게는 5백만불을 지원하고 있다.

 박원순 시장은 “뉴욕시가 추진하고 있는 도시환경 개선 중심의 보건 정책, 신성장동력산업 육성과 5대 구별 특성화 일자리 사업, 공공안전성 확보를 위한 범죄정보시스템 구축에 관심이 많다”며 “앞으로 뉴욕시와 블룸버그 재단에서 추진한 도시 혁신 사례를 서울시와 상호 교류하는 기회가 상시적으로 이어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