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투자청,중신그룹과 100억 달러 투자펀드
상태바
카타르 투자청,중신그룹과 100억 달러 투자펀드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4.11.08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타르 투자청(Qatar Investment Authority, 이하 QIA)의 아흐마드 알사에드(H.E.Ahmad Al-Sayed) 청장이 크레딧스위스 주최로 11월 4일 베이징에서 열린 제5회 신흥시장 리더십 포럼(Emerging Markets Leadership Forum) 개막식에 참석해 환영사를 했다.

포럼에 앞서 셰이크 타밈 빈 하마드 알사니( H.H. The Emir Sheikh Tamim bin Hamad al-Thani) 카타르 왕세자 참석하에 그를 위한 환영식이 열렸다.
 

   
▲ (자료제공:Media OutReach) 카타르 투자청(QIA), 중신그룹과 MOU 체결 (좌: 창전밍 중신그룹 회장,우: 아흐마드 알사에드 카타르 투자청장.
다음은 아흐마드 알사에드 카타르 투자청장의 주요 발언들이다.

●다양한 파트너십 모색하는QIA
"카타르투자청(QIA)은 11월 4일 중신그룹과 아시아 역내 투자를 위한 100억 달러 규모의 펀드를 50:50의 지분비율로 설립하는 내용의 MOU를 체결하였다. QIA는 향후 5년 간 150~200억 달러를 투자한다는 계획 하에 새로운 파트너십 구축에도 높은 관심을 갖고 있고,현재 베이징과 뉴델리에 소재한 현지 지사를 확장 중이며 뉴욕에도 신규 지사를 열 계획이다"

●QIA와 중국과의 관계
"QIA는 올해 아시아와 중국에 수십 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최근엔 라이프스타일 인터내셔널(Lifestyle International( Sogo)), 중신그룹과 알리바바에 대한 투자를 집행한 바 있다"."QIA는 앞으로도 투자성 높은 자산 인수를 모색할 것이며 장기간 지속될 수 있는 가치창출을 위해 신규 파트너십 구축에 나설 것이다"
"중국 기업들이 보유한 장기적 투자잠재력은 충분하다고 본다. 그 이유로는 우선 중국 경제가 성장을 거듭하고 있고 다변화되고 있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투자 기회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TMT(기술, 미디어, 통신)부터 은행, 석유 및 가스, 대중교통 부문에 이르기까지 중국 대기업들의 브랜드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인지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 아울러 재력과 지식수준이 높은 중산층도 증가 추세에 있다"
"QIA가 라이프스타일 인터내셔널에 투자한 것은 홍콩 경제가 외부 충격에 강하기 때문이며, 앞으로도 역내 허브 국가로서 홍콩이 지속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QIA의 목표
" 카타르 국부펀드인 QIA는 국가 저축 기금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때문에 QIA의 투자 전략은 장기적 투자 성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세계 모든 종류의 자산에 투자하고 있다"
"QIA 투자의 대부분은 장기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우리의 관심은 기업의 성공과 자산의 이익 실현에 있다. 때문에 QIA는 하락세에 있는 기업이라도 가치가 높다면 투자에 나서는 유연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카타르 투자청(Qatar Investment Authority)은 새로운 자산으로의 다각화를 통한 경제력 강화를 위해 카타르 정부가 2005년 창립했다. 30여 년 전 카타르로 유입된 투자금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꾸준히 늘고있는 장기적 전략 투자 포트폴리오는 천연 자원 부국인 카타르의 국부를 공고히 하는 데 이바지하고 있다.

금융 및 투자 관리 분야의 국제적 중심지로 발돋움하고자 하는 카타르의 국가적 목표는 정부, 국민 및 기관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사안이다.

도하에 위치한 QIA는 대규모의 글로벌 투자를 운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된 조직으로 세계적 수준의 투자사인 본 기관은 금융 및 상업적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며, 전세계 주요 자본 시장과 신흥 시장에서 상장 증권, 부동산, 대체 자산과 사모펀드 등 다양한 종류의 자산에 투자해 견고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아흐메드 알사에드(H.E. Ahmad Mohamed Al-Sayed)카타르 투자청장

아흐메드 빈 모하메드 알사에드는 카타르 투자청장으로 국내,외 시장에 투자된 정부 투자 펀드 관리를 총괄하고 있다. 청장으로 부임하기 전에는 카타르 홀딩스 전무로 재직하는 등 다양한 기관에서 핵심적인 직무를 수행했다.

알사에드 청장은 현재 최고 경제•투자 위원회 위원, 카타르 거래소 부회장, 카타르 중앙은행 이사회 위원, 폭스바겐 감독이사회 위원직을 겸하고 있다.

(자료제공:Media OutReach)(SOURCE: Qatar Investment Authorit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