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글로벌4-H네트워크 세계대회 서울에서 개최
상태바
제1회 글로벌4-H네트워크 세계대회 서울에서 개최
  • 권현중 기자
  • 승인 2014.10.28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1일 올림픽체조경기장서 비전선포식

   
▲ (사진제공:한국4-H본부)개회식
원조 받던 나라에서 원조하는 나라 대한민국! 67년 전, 해방 이후 이 땅의 청소년 가슴 속에 지․덕․노․체 네 잎 클로버의 희망을 심어 대한민국 발전의 밑바탕이 되었던 한국의 4-H활동에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120여년 4-H역사상 처음으로 4-H국제대회가 서울에서 열렸다.

   
▲ (사진제공:한국4-H본부)축하 공연
세계 4-H청소년들에게 희망의 등불을 밝힐 제1회 글로벌4-H네트워크 세계대회(공동조직위원장 정종택 前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홍문표 국회의원,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 이홍기 한국4-H본부 회장)가 10월 27일부터 11월 2일까지 서울올림픽파크텔 및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개최된다.

   
▲ (사진제공:한국4-H본부)김홍국 하림 회장 기조강연
‘청소년, 세상을 바꾸는 힘!’(Youth : Harnessing the Power to Change the World)을 주제로 개최되는 이 대회에는 4-H활동을 펼치는 세계 70여개국 4-H대표와 한국의 4-H대표가 참석해 4-H모델이 가진 강점 및 전 세계적 역량을 결집하여 활용하기 위한 4-H프로그램의 파트너십을 구축한다.

   
▲ (사진제공:한국4-H본부)중앙 홍문표 의원,우측 김학용 의원
이 대회는 각국별 4-H국가대표자, 전문지도자, 자원지도자, 청소년대표가 참가해 세계 4-H의 연대 협력 및 국제적 이슈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국제회의, 21세기 글로벌 4-H운동의 새로운 비전을 공동선언하는 비전선포식, 한국과 세계의 4-H활동전시 및  4-H우수농업인 사례전시와 캠페인 전개 등으로 진행된다.

   
▲ (사진제공:한국4-H본부)이홍기 회장
특히 농업관련 글로벌기업으로 연 4조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하림그룹-NS홈쇼핑이 공식후원사로 참여해 세계4-H청소년 육성에 힘을 실어주게 된다. 하림그룹 김홍국 회장은 4-H회원 출신으로 11살 때 병아리 10마리로 시작해 농고시절 하림농장을 설립한 4-H회원의 롤모델이다.

   
▲ (사진제공:한국4-H본부) 내빈 인사
세계 75개국에서 800만명의 청소년이 네잎클로버 깃발 아래 같은 4-H서약을 한다. Head(지)․Heart(덕)․Hands(노)․Health(체) 이념 아래 과제활동을 하며 사회와 국가와 세계의 리더로서 꿈을 키운다. 4-H국제회의에서는 4-H청소년을 2025년까지 2500만명으로 확대 육성(25 by 25)함으로써 지구촌이 안고 있는 식량안보, 에너지부족, 기후변화, 안전, 기아와 빈곤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 4-H지도자들이 지혜와 경험을 모은다.

   
▲ (사진제공:한국4-H본부)기조연설,돈 프로이드 글로벌클로버네트워크 회장.
국제회의 개회식은 대회 첫날인 27일(월) 오후 4시에 이어 주최국인 우리나라에서 ‘한국의 4-H활동 성공모델’에 대해 4-H회원 출신인 김홍국 하림 그룹 회장(세계대회 공동조직위원장)이 기조강연을 하였으며, 공동주최국인 미국에서는 ‘21세기 지구촌 위기와 미래전략’을 주제로 돈 프로이드 글로벌클로버네트워크 회장이 나섰다.

10월 28일과 29일에는 전체세션이 진행된다. 먼저 한국4-H발표세션을 통해 4-H운동과 새마을운동이 한국사회발전에 기여한 사례, 저개발국 4-H모델 확산을 위한 성공모델을 소개한다. 세계의 위기를 해결할 4-H청소년 육성, 성공, 4-H운동 성장 발전을 위한 구성요소와 운동의 증진에 대한 논의를 통해 비전을 세운다. 또 세계 대륙별 베스트 4-H육성 프로그램 발표 및 정보를 교류하는 프로그램 세미나를 갖는다.

   
▲ (사진제공:한국4-H본부)홍문표 국회의원
10월 30일은 워크숍세션으로 청소년육성지도자의 핵심역량개발 워크숍이 8개 회의장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이 시간에는 긍정청소년개발(PYD), 자원 개발, 평가, 파트너십, 프로그램 설계, 마케팅 둥 세계 4-H운동의 질적 발전을 위한 결정적인 요소 6가지 중 1개 주제에 참여하여 심화학습 및 토론을 통해 글로벌4-H운동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한다.

10월 31일에는 글로벌4-H네트워크 이사회와 국가대표자 총회를 갖고 헌장의 승인, 임원 선출 및 공포, 차기 개최국 선정, 글로벌4-H운동 비전 서울선언을 채택하고, 현장견학을 한다.

세계대회는 마지막 날인 11월 1일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1만여 명의 4-H가족과 세계 4-H지도자가 함께 어울려 4-H운동 새로운 100년의 비전을 나누는 축제로 비전선포식을 갖는다. 이날 비전선포식을 시작으로 전 세계가 매년 11월 1일을 ‘세계4-H의 날’로 지키게 된다.

비전선포식은 오후 1시부터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진행된다. 이 시간에는 5일간의 국제회의를 통해 채택된 비전이 선포된다. 4-H청소년 육성으로 세계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식량, 기후변화, 에너지 등 글로벌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서울선언을 한다. 또 우리나라 4-H회원과 외국의 4-H회원이 하모니를 이루는 4-H청소년 합창이 울려 퍼진다.
 
비전선포식에서는 대회영상, 축하영상이 상영되고, 개회 퍼포먼스와 참가자 합동 퍼포먼스 등을 통해 4-H의 소중한 가치를 되새김하는 감동의 축제로 펼쳐진다. 식전행사로 4-H회원 과제공연과 전문가 축하공연도 준비되어 있다. 이 자리는 대한민국의 성공모델 주역인 4-H인과 세계 50개국에서 참가한 지도자 및 청소년 회원의 만남이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시·체험관은 오는 31일과 11월 1일 올림픽체조경기장 내외에서 운영된다. 한국4-H관에는 시대별 4-H과제활동과 성과를 전시하고, 세계4-H관에는 아시아와 유럽, 북미, 중남미, 아프리카 등 5개 대륙에서 추진되고 있는 4-H활동이 각종 자료와 함께 소개된다.

4-H과제관은 나눔과 이해를 실천하는 4-H청소년 교육성과를 제시해 4-H가 청소년 개발의 해답이라는 것을 밝힌다. 우수농업인 사례전시는 ‘일등농부의 성공스토리’를 전시해 6차산업 성공농업모델을 제시한다. 국민농부 이야기로 벼화분과제 전시관과 체험관이 운영되는데, 짚공예체험, 꼬마 허수아비 만들기, 주먹밥 만들기, 떡메치기를 비롯한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