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의장, 멕시코 동포 지상사 대표 초청 간담회
상태바
정의화 의장, 멕시코 동포 지상사 대표 초청 간담회
  • 권현중 기자
  • 승인 2014.10.11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국회사무처)
멕시코를 공식방문중인 정의화 국회의장은 10일 오후 6시30분(멕시코현지시간) 멕시코시티에서 한인 후손과 한국기업 지상사 대표등 100여명과 만나 동포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국회대표단의 유인태 의원과 주영순 의원 등도 함께 했다.

정 의장은 이날 “멕시코 교민이 1만2000명이라는데 갈등 없이 한인회를 중심으로 화합하고 있어 반갑다”며 “이제 우리 대한민국은 어딜가나 더 이상 갈등은 없어야 되겠고 이제 우리가 가야할 방향은 오직하나 서로 화합하고 서로 단합하는 길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사진제공:국회사무처)
정 의장은 이어 “우리 진출기업이 220개이고 멕시코 정부에서 갖고 있는 수치를 보면 우리 기업이 1600개 정도 된다고 하니 굉장히 많은 숫자”라고 덧붙였다.

정 의장은 “멕시코는 중남미 최초로 우리나라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은 중요한 나라이고 한-멕시코간 자유무역협정(FTA)논의가 2007년, 2008년 두 차례 회의하고 중단된 상태”라며 “상원 본회의장 연설, 상원지도부 간담회, 하원의장 만나서 양국의 전략적 협력관계 증진과 FTA 협상 재개를 요청했다”고 소개했다.

정 의장은 “이번에 기아자동차가 몬트레이에 완성차 공장을 짓기로 했는데 그것을 하나의 계기로 삼아서 FTA가 빨리 성사 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기아차의멕시코 투자계획은 멕시코 엔리케 뻬냐 니에또 대통령까지 현지 공장부지를 찾을 만큼 현지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정 의장은 “국회의장의 순방은 대통령 해외순방에 이어 주요우방국가의 관계강화, 경제협력 증진에 큰 목적이 있고 이번 멕시코 방문에서는 산업통상분야에 많은 신경을 썼다”며 “당초 에콰도로 우루과이를 포함해 중남미 3국방문이 예정되어 있었지만 국회사정 때문에 일정을 단축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정 의장은 “우리 민족은 인연을 굉장히 중요시 생각하고 있는데 1905년에 도착한 한인 이민자들의 후손들이 약 3만명 되고 어제 하원을 가보니 한-멕 친선의원협회의 멕시코측 부회장이 성이 송씨였다”며 “나이는 33살이고 여기서 법학을 전공 하여 변호사 하고 있는데, 유카탄 지역출신으로서 간단한 한국말도 하시면서 한국에 대한 애정을 갖고 있는 사실에 굉장히 놀랐다”고 소개했다.

정 의장은 “자손이 3세대가 넘어가면 대게 한국말도 다 잊어버리고 모습에서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번에 느낌이 달랐다”며 “한인회 여러분들은 우리 교민뿐 아니라 한국인의 피를 가지고 있는 3만여 동포들에게도 애정을 가지시고 이분들이 멕시코에 깊이 관여하면서, 송 의원처럼 멕시코의 모든 분야의 깊이 관여할 수 있을 정도의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관심도 갖고 이분들이 한국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되고 긍지를 갖도록 애써달라”고 당부했다.

정 의장은 이어 최근의 북한상황 등에 대한 국내외의 관심을 환기한 뒤“국회의장으로서 남북국회회담을 추진을 하고 있는데 남북관계가 많이 경색되어 있지만 차츰 해결되도록 국회에서도 유인태 의원님이나 주영순 의원님을 비롯한 여야 의원들과 함께 힘을 합쳐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세월호 참사이후 상황을 언급하며 “우리 사회가 갈등이 더 깊어지고 분열이 더 심해지는 양상을 보면서 여기 멕시코 동포와 지상사 여러분께서는 불안한 생각을 가질는지 모르겠지만 비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말처럼 새로운 희망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그동안의 우리 대한민국 국민이 가지고 있는 가치의 기준이 물질주의에 너무 빠졌기 때문에 이제는 물질과 정신의 균형 있는 조화가 되지 않으며 `우리나라가 어려워질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국회가 입법기능, 정부를 견제하는 기능을 뛰어넘어서 국민들에게 아젠다도 발굴하고, 우리 국민들의 가치관을 새롭게 정립해가는 쪽으로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