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동남아문화원’ 부산 건립 확정
상태바
‘(가칭)동남아문화원’ 부산 건립 확정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4.09.12 0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POST사업으로 추진되는 ‘(가칭)동남아문화원’ 건립 대상지로 ‘부산’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외교부에서는 그동안 한국과 동남아 지역 국가와의 긴밀한 협력관계 발전과 한류문화의 급속한 현지 확산을 통해 동남아시아에서 한국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반면, 한국에서는 동남아시아에 대한 이해수준이 높지 않은 실정을 감안해 동남아문화원의 국내건립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특히 오는 12월 부산에서 개최되는 ‘2014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국내 적정지역에 동남아문화원 건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했으며, 용역결과 서울과 인천지역을 대상으로 사업추진안을 마련했었다. 그러나 부산시는 2014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부산개최, 동남아 6개 도시와 자매·우호결연 관계를 가지고 있는 점, 그리고 관광·마이스도시로서의 강점을 내세워 동남아문화원의 부산유치를 지속적으로 외교부에 제안했으며, 그 결과 ‘동남아문화원 부산유치’라는 결실을 맺었다. 

 부산시는 늦어도 2017년까지 동남아문화원의 건립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건립지역은 외교부와의 협의를 통해 시민과 관광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할 계획이다.

 (가칭)동남아문화원은 국제기구형태로 운영되며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전시장 및 공연장, 정보센터, 교육장 등이 들어서게 된다. 또한 건축비와 운영비는 전액 중앙정부가 부담하고 부산시에서는 건립부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부산시 최기원 국제협력과장은 “문화원이 부산에 건립되면 국제기구의 부산유치라는 표면적 성과 이외에도 운영인력 채용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도시브랜드 제고, 관광객유치 등 유무형의 효과가 상당히 있다”며, “10월까지 부산발전연구원의 연구를 통해 경제적 효과 및 운영방안 을 분석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