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통환자의 퇴원시기를 결정하는 가이드라인 발표
상태바
요통환자의 퇴원시기를 결정하는 가이드라인 발표
  • 구소영 기자
  • 승인 2014.09.09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척추질환은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집중치료가 필요한 경우, 입원이 불가피하다. 요통환자의 기능장애 요인을 판단하는 기준은 숫자통증척도(Numerical Rating Scales, NRS), 요통기능장애지수(Oswestry Disability Index, ODI) 등 국제적으로 다양한 연구논문이 발표 되어 있지만, 요통환자들이 어떤 상태일 때 입원을 해야 하고 언제쯤 퇴원을 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부분은 연구가 진행 된 것이 거의 없다.

실제 임상에서도 환자들의 입∙퇴원에 대한 부분은 객관적인 가이드라인이 없고 전적으로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환자마다 질병상태와 호전상태가 각각 다름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급여비용 지급을 담당하고 있는 심평원에서는 임의적으로 진료비를 삭감하는 경우가 많아 논란이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러한 가운데 자생의료재단 척추관절연구소(JSR)에서는 요통환자의 퇴원시기를 결정하는 가이드라인에 대한 임상통계연구를 실시했다. 자생척추관절연구소(JSR)는 2012년 6월부터 2013년 9월까지 허리디스크를 비롯한 요통질환으로 입원한 환자 1394명 중증환자 774명을 선별 하여 다양한 설문조사 및 만족도를 실시했다.

연구진은 기능장애를 동반한 요통질환으로 입원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가 본인의 상태에 만족할 정도로 기능을 회복하여 퇴원할 수 있는 객관적인 가이드라인을 찾기 위해 요통기능장애지수(ODI 지표)를 활용한 3가지 예측모델 을 설정했다. 그 후 환자들을 대상으로 입원기간 동안 2주 간격으로 추적조사를 실시한 총 31개의 항목 을 바탕으로 ROC curve 분석법 을 이용하여 각각의 예측모델에 대한 검증을 실시했다.

그 결과 ‘퇴원 시 기능장애지수’ 자체만을 분석한 모델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타의 예측모델은 상대적으로 정확도가 떨어져 기준지표로 설정하기 힘들었다. ‘퇴원 시 기능장애지수’ 모델을 활용해 774명의 환자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퇴원 시 본인의 치료상태에 만족하며 적절한 기능회복을 한 환자들과 그렇지 않은 환자들을 구분하는 경계지점이 ODI 30점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자생의료재단의 박상원 한의사는 “일반적으로 요통기능장애지수(ODI) 30점 정도의 환자는 요통으로 인한 통증 및 기능장애가 완벽하게 해소된 상태는 아니지만 ‘통증이 남아 있는 경우라도 환자의 자연스러운 활동 및 움직임이 치료에 더 많은 도움이 된다’는 국제적인 요통치료 가이드라인에 비추어 볼 때 각 병원과 의료진, 심평원 등에서 요통환자의 퇴원을 결정하는 합리적인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허리통증환자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이로 인한 치료비와 사회∙경제적 손실이 매우 커지고 있다. 2008년 미국 의료지출현황을 살펴보면 약 1억 명이 만성통증으로 영향 받고 있으며, 국가적인 예산지출은 연간 560억~630억 달러로 추정된다.  또한 주목해야 할 것은 입원이 필요할 정도의 기능장애를 갖는 요통환자의 유병율은 그리 높지는 않지만 전체 치료비용에서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점이다.

아직까지 임상에서 요통환자의 입∙퇴원을 결정하는 것은 의료진이 임상에서 경험한 주관적인 의견이 대부분이다. 환자의 치료효과 증대, 의료진의 정확한 판단기준, 국가와 심평원의 비용 절감에 대한 부분을 고려 해 볼 때 자생의료재단이 조사한 이번 연구는 요통환자의 퇴원을 결정할 때 의료진의 주관적인 판단과 함께 객관적인 가이드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어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자생의료재단의 이번 연구는 ‘기능장애가 있는 요통 입원환자의 퇴원가능 시점을 결정할 요통기능장애지수의 적정점수’  라는 제목으로 SCI급 학술저널인 European spine journal , 8월호에 게재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