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LNG생산기지 증설사업 백지화 해야
상태바
인천 LNG생산기지 증설사업 백지화 해야
  • 허승렬 기자
  • 승인 2014.08.31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문병호 의원.
인천도시계획위원회가 인천 LNG 생산기지 증설을 위한 개발행위 허가안을 조건부 가결했다.

‘강화된 안전기준 적용, 도시가스사업법에 따른 LNG기지 주변지역에 대한 충분한 보상 지원, 지역주민 의견 적극 수렴’을 조건으로 달았지만, 사실상 자치단체장에게 최종 허가권이 넘어간 것이다.

 송도에 있는 인천 LNG생산기지는 1992년 당시 10만㎘ 규모의 LNG저장탱크 3기만 건설하기로 정부와 한국가스공사가 약속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지금은 총 20기의 저장탱크가 운영 중이고, 이번에 또다시 증설이 이뤄진다면 총 23기의 저장탱크가 운영되게 된다.

 중요한 것은 인천 LNG생산기지가 처음 건설될 당시는 LNG기지가 육지로부터 상당히 떨어져 있었고, 송도지역도 미개발된 상태였다는 것이지만, 지금은 간척사업으로 LNG생산기지와 육지와의 거리가 너무 가깝고, 송도지역도 경제자유구역으로 개발돼 국제도시로서 면모를 가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존 LNG 생산기지를 이전하거나 축소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증설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일이다.

도심지와의 거리가 가까워 대형사고 발생시 피해가 막대할 수밖에 없고, 인근 인천신항의 해운 안전성에도 부적절한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게다가 조건부 승인의 취지와 반대로 이번 승인 과정에서 지역주민과 인천시민들의 의견수렴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공청회는 작년 8월에 무산된 후 현재까지 개최된 바 없고, 안전성에 대해 주민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성의 있는 조치도 없는 상태다.

 그동안 인천시는 수도권매립지, 화력발전소, LNG생산시설 등 서울과 수도권지역의 위험시설, 기피시설을 수용하는 위상을 강요받아 왔다.

위험, 기피 시설의 설치로 인한 혜택을 서울과 수도권지역에서 골고루 향유한다면 그 시설 또한 서울과 수도권지역에 골고루 설치되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인천 LNG생산기지의 증설은 이러한 취지에서 볼 때 부당한 일이다. 또, 송도국제도시의 발전에도 걸림돌이 되고, 주민의 동의와 인천시 시민사회의 공감대도 이루어지지 않은 만큼 인천 LNG생산기지 증설사업은 백지화 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