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진구, 성희롱·성폭력 2차 피해 방지 지침 마련
상태바
부산진구, 성희롱·성폭력 2차 피해 방지 지침 마련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1.12.02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부산진구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부산진구

[부산=글로벌늇스통신] 부산진구(구청장 서은숙)가 1일(수) 성희롱·성폭력 예방 뿐만 아니라 2차 피해까지 방지할 수 있도록 대응을 강화한다.

부산진구는 직장 내 여성폭력 피해자에게 행해지는 2차 피해를 예방하고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해 기존의 성희롱·성폭력 예방지침을 개정한 ‘부산진구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2차 피해 방지 지침’을 지난 30일에 발령했다고 밝혔다.

개정 지침에는 2차 피해의 개념과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구청장의 책무를 명시하고, 상급자 및 구성원의 책무를 신설하여 2차 피해를 주는 행위 및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조치를 구체적으로 제시했으며, 신고자 및 조력자에게도 피해자에 상응하는 보호조치를 하도록 규정했다.

또한, 고충처리업무가 공정하고 독립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외부 전문가를 선임할 수 있으며, 2차 피해 중 인사권 행사에 해당하는 조치는 외부 전문가에게 위탁해야 한다고 규정하여 사건 조사의 공정성을 확보했다.

특히, 구청 내에서 위계·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이 발생한 경우 수사기관에 신고하여야 하는 신고 의무조항을 부산시 최초로 규정하는 등 성폭력 발생 사실에 대한 신고를 활성화하기 위한 내용도 포함됐다.

서은숙 부산진구청장은 “조직 구성원들이 2차 피해의 의미와 2차 피해를 주는 행위를 인지하고 궁극적으로는 조직문화를 개선해 직장 내 여성폭력을 근절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