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 뻬까 메쪼 주한 핀란드 대사 접견
상태바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 뻬까 메쪼 주한 핀란드 대사 접견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1.02.04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뚫고 부산-헬싱키 하늘길 열려 폭넓은 협력과 교류 기대”
항만·교육·IT분야 등 상호 협력 논의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지지도 당부
(사진제공:부산시) 뻬까 메쪼 주한 핀란드 대사 접견
(사진제공:부산시) 뻬까 메쪼 주한 핀란드 대사 접견

[부산=글로벌뉴스통신]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4일 오전 11시 10분 부산시를 방문한 뻬까 메쪼(Pekka Metso) 주한 핀란드 대사를 접견했다.

뻬까 메쪼 주한 핀란드 대사는 지난해 9월 부임하였으며 부임 후 광역자치단체를 공식 방문하는 것은 부산시가 처음이다.

이병진 시장 권한대행은 뻬까 메쪼 주한 핀란드 대사를 만나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도 부산시를 제일 먼저 찾아준 것에 감사의 뜻을 표하고, 오세정 신임 부산주재 핀란드 명예 영사에게도 부산-핀란드 간 가교역할을 당부했다.

이어 그간 코로나19로 몇 차례 연기되어 온 부산-헬싱키 간 직항노선의 신규 취항이 조만간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한 핀란드 대사관에서도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사진제공:부산시) 주한 핀란드 대사 접견
(사진제공:부산시) 주한 핀란드 대사 접견

헬싱키 직항노선은 지방 공항 중 최초 유럽 직항노선이라는 의미를 가질 뿐만 아니라 동남권 시민들과 비즈니스 승객들의 이용 편의가 크게 개선되고, 특히 동남권 관광거점 도시인 부산의 관광산업을 활성화하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병진 권한대행은 “전 세계가 하루빨리 팬데믹 상황을 극복하여, 부산과 북유럽 대표도시인 헬싱키를 거점으로 양 도시가 관광·경제·IT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폭넓은 협력과 교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뻬까 메쪼 주한 핀란드 대사는 “IT 강국인 핀란드와 한국은 연구개발분야, 혁신솔루션, 항만, 교육부문에서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또한 부산의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 핀란드의 기업들이 다수 참여하고 있으므로 부산시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특히, “핀란드의 교육혁신사례는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미 국내에도 협력사례가 있으므로, 이와 관련한 ‘교사·교육훈련 분야’ 등에 대해 부산과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시 중요한 때에 주한 핀란드 대사관에서 많은 관심과 지지를 보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부산시는 2019년도 ‘유럽 3개 도시 순방’ 당시, 핀란드 헬싱키를 방문하여 부산-헬싱키 간 신규 노선 개설 논의 및 청년 스타트업 노하우 정책 공유 등을 통한 양 도시 간 교류 협력의 교두보를 마련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