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상별 교재 개발로 청소년 맞춤형 지원
상태바
서울시, 대상별 교재 개발로 청소년 맞춤형 지원
  • 김서정 기자
  • 승인 2014.05.23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올해 고등학생의 봉사활동 교재개발사업을 실시해 맞춤형 봉사활동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초등학생과 중학생 대상 봉사활동 교재를 개발․보급한 바 있다.

 청소년봉사활동 교재개발 사업은 기존 초․중․고 구분없이 획일적인 봉사활동을 해오던 청소년들에게, 연령층에 맞는 단계별 봉사활동 교육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봉사활동에 대해 제대로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돕고자 운영되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2012년부터 시작된 청소년봉사활동 교재개발을 통해 매년 청소년을 위한 봉사활동 매뉴얼을 발간하였으며, 지금까지 제작된 초․중학생용 봉사활동 매뉴얼을 학교 및 청소년봉사활동 운영기관에 보급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12년에는 초등학생들이 체험을 통해 쉽게 봉사활동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초등학생을 위한 봉사활동 매뉴얼을 개발하였으며, 2013년에는 중학생들이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중등교과를 활용한 봉사활동 매뉴얼을 개발하였다.

올해 진로활동과 연계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고등학생들이 봉사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하고, 체험 할 수 있도록 하는 봉사활동 매뉴얼을 개발할 예정이다.
   
 올해 청소년봉사활동 교재개발 사업은 청소년봉사활동 및 진로 전문가 6인으로 구성된 전문위원을 대상으로 5월 13일(화) 첫 회의를 시작으로 교재 개발에 들어가 11월에 고등학생을 위한 봉사활동 교재를 발간할 계획이다. 

 또한 청소년들이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해 볼 수 있도록 봉사활동 정보 및 기회도 제공한다. 서울시내에는 서울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를 통해 봉사활동 터전으로 인증 받은 230여개소의 청소년봉사활동 운영기관이 있으며, 각 기관에서 운영 중인 봉사활동 정보는 청소년자원봉사 포털사이트(dovol.youth.go.kr)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봉사활동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청소년자원봉사 포털사이트에 회원가입 후 원하는 봉사활동을 검색하여 신청하면 손쉽게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으며, 봉사활동 사전계획서 및 확인서도 온라인을 통해 출력할 수 있다.

 봉사활동 신청 관련사항은 서울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02-849-0404)로 문의하면 된다.

 이회승 서울시 아동청소년담당관은 “청소년기의 봉사활동은 삶의 가치, 타인과 지역사회를 이해하는 마음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서울시에서는 청소년들이 봉사활동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