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주 새정치민주연합 군포시장 후보 공천 확정
상태바
김윤주 새정치민주연합 군포시장 후보 공천 확정
  • 박영신 기자
  • 승인 2014.05.12 0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김윤주 후보) 김윤주 새정치민주연합 군포시장 후보
“나는 노동자였다”의 주인공 김윤주 새정치민주연합 군포시장 후보가 11일(일) 밤 경기도 군포시장 후보로 확정됨에 따라 우리나라 자치단체장 선거 사상 처음으로 4선에 도전하는 후보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김윤주 군포시장 후보는 이날 같은 당 소속의 김판수, 채영덕 후보와 최종 결선 까지 가는 치열한 경합을 벌인 끝에 군포시장 후보로 선출됐다.

새정치민주연합 경기도당은 지난 9일 오후부터 군포시민을 상대로 한 국민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김윤주 후보가 과반을 넘는 56%의 얻어 다른 후보들과의 격차를 벌이며 공천권을 거머줬다.
(여론조사결과 김윤주 56.75%, 김판수 27,35%, 채영덕 15,90%)

특히 4선 도전에 성공한 김윤주 후보는 이미 알려진 것과 같이 초등학교 졸업이 학력의 전부로 ‘벽돌공’으로 사회에 첫 발을 내디딘 전형적인 노동자 출신 자치단체장이다.

김윤주 후보는 이후 범양냉동 노동자로, 한국노총 중부지역지부위원장을 거친 노동계의 대부로 알려진 인물로 이번 선거에서 승리 할 경우 우리나라 기초선거 역사를 다시 쓰는 단체장이 되는 것은 물론 노동자와 서민들에게 큰 희망으로 떠올라 전국적 관심의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후보로 확정된 김윤주 후보는 제2회(1998년)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이어 3회(2002년)지방선거에 당선되면서 중앙정치권에서도 집중적인 조명을 받았다. 그러나 탄탄대로를 달리던 김윤주 후보가 첫 고배를 마신 것은 지난 200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김 후보는 군포시의원 출신의 한나라당 노재영 후보에게 근소한 차이로 패하면서 3선 도전에 실패했으나 4년 후인 2010년 제5회 지방선거에 재출마해 서울대 출신의 한나라당 부창렬 후보와의 맞대결에서 승리하면서 또 다시 주목을 받게 되는 계기가 됐다.

하지만 김 후보가 3선에 성공하고, 기초선거 사상 첫 4선 도전을 준비하자 주위로부터 상당한 견제와 비판도 있었지만 군포시민들의 지지에 힘입어 4선에 도전하는 최초의 자치단체장이 되는 역사를 쓰게 된 것이다.

특히 김 후보는 소수의 비판적 주장에 대해 “자신이 4선에 도전하는 것을 새로운 역사를 쓰기 위한 것이 아니다”고 잘라 말하고 “자신이 3선에 성공하고 4선 도전할 수 있었던 것은 시정을 운영하는 동안 군포시민들의 적극적이고도 헌신적인 뒷받침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밝히며 이 같은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김 후보는 이어 “현명한 군포시민들이 또 다시 새롭게 도전을 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신 것에 감사한다”고 말하고 “가장 객관적이고, 민주적인 공천 절차에 의해 확정된 후보인 만큼 군포시민들께 승리로 보답하겠다.”고 승리에 대한 자신감을 표명한 후 “지난 4년간 시정을 책임진 시장으로서 누구보다 정직하고, 청렴하게 시장직을 수행 해 왔다”면서 지속적인 지지를 호소해 그가 4선 도전에 성공하는 최초의 자치 단체장이 될지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학력

경북 예천 용문 초등학교 졸업

한세대 명예 행정학박사 (2011년 8월)

 

-경력

(전)한국노총 경기중부지역지부 의장

(전)한국노동조합총연맹 중앙위원

(전)바른언론을 위한 안양,군포,의왕 시민연합 공동대표

(전)안양,군포,의왕 환경운동연합 지도위원

(전)동서 르네상스운동 공동대표

(전)제17대 대통령선거 통합민주당 경기도 선거대책본부장

(전)대통령선거 가족행복위원회 경기도 총괄본부장

(전)민선 2,3기 군포시장

(현)군포시장

 

-상훈

대통령 포상

석탑산업훈장 수훈

제2회 경기도 청렴대상

2012년 전국 기초자치단체 청렴도 종합 1위(국민권익위원회)

2013년 전국 기초자치단체 청렴도 1등급(국민권익위원회)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최고경영자상(동아일보, 한국공공자치연구원)

2013년 한국의 최고경영인상 윤리경영대상 수상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