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이마트, 사회적 책임 소통을 더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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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이마트, 사회적 책임 소통을 더해야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3.05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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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세계 이마트는 어제 전국 147개 매장에서 상품 진열업무 등을 담당해 온 “하도급 인력 1만 여명”을 정규직 전환한다고 발표하면서 “인력사용에 대한 불법성 논란에 대한 소모적 논쟁을 끝내고 상생의 길을 택하기로 했다”고 주장하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투자와 고용확대 등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이마트에는 하도급 인력으로 분류되는 수급사원 1만 여명 이외에 이마트로부터 지시. 감독을 받으며 이마트의 상품을 판매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협력업체 사원과 개인사업자들이 상당수 존재하고 있는바, 이들 또한 소속만이 다를 뿐 그 실질은 이마트의 지시감독을 받으며 이마트의 업무에 종사한다는 점이다.

 지난 1월부터 시작된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이 두 차례의 기간 연장과 세 차례의 압수수색을 통해 강도 높게 수사를 벌인 결과 이마트의 노동관계법 위반 사실을 확인하였고 이를 근거로 하여 직접 고용을 강제하는 상황까지 만들고 유통업계 전반으로까지 파장을 미치게 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장하나 의원실에 의하면 "이마트는 지금이라도 현재의 상황을 직시하고 조건 없는 원상회복 조치를 해야 하고 진정성 있는 모습과 재발방지책을 구체적으로 보여야 한다. 이는 이마트가 우리 사회와 공존하기 위한 최소한의 전제 조건이자 기본과제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라고 하였다.

이마트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의지가 있는 만큼 더욱 성실한 자세로 관계자들과 소통의 창을 확대하여야 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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