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소방서, 샌드위치 패널 실물화재 진압훈련 펼쳐
상태바
강서소방서, 샌드위치 패널 실물화재 진압훈련 펼쳐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9.04.21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샌드위치 패널 종류별 연소 성능 실험!
(사진제공:부산소방) 샌드위치 패널 실물화재 진압훈련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강서소방서(서장 유문선)는 지난 17일(수) 오후1시 강서구 강동동 재개발단지 철거예정인 복합자재(샌드위치패널)건물 2개소에서 강서소방서 직원 50명과 소방차량 10대가 동원된 실물화재 진압훈련을 대대적으로 펼쳤다.

강서소방서 관내 특성은 전체 소방대상물 중 40%가 공장이며 샌드위치 패널구조가 많은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대비하기 위하여 연소 실험와 실물 화재진압훈련을 통하여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선제적 화재대응으로 시민의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시나리오 없이 실제와 같은 훈련을 추진하게 됐다.

(사진제공:부산소방) 패널 종류별 연소 성능 실험

복합자재(샌드위치패널)는 단열성이 우수하고 시공이 편리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재료의 특성상 화재발생시 급격한 연소진행으로 순식간에 타버리고 유독가스가 많이 발생하여 다수의 인명과 재산피해를 많이 초래하며 겉면이 철판으로 덮여 있어 소화용수가 직접 침투하지 못해 신속히 불을 끄는데 화재진압의 어려움이 많았다.

서로 다른 재료(일반과 난연 스티로폼)의 샌드위치 패널로 건축된 철거예정 건물 2개소에 불을 질러 연소시간과 불이 완전히 꺼지는 시간을 측정하였으며 화재의 연소패턴과 다양한 소방장비를 통한 개인 안전 확보방안, 굴절소방차 등 각종 장비조작훈련 샌드위치 패널 연소실험 등을 종합적으로 진행하며 샌드위치패널 건물 화재에 대해 다양하고 효율적인 화재진압방법과 연소특성 등을 직원 상호간 공유하고 허심탄회하게 토론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번 훈련과 실험을 통해 토출되는 결과는 동영상 등으로 제작하여 화재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대내·외적 교육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유문선 강서소방서 서장은 “실전을 방불케 하는 샌드위치 패널 연소실험과 화재진압훈련을 함으로써 샌드위치패널 건물에 대응하는 새로운 진압기술과 대처능력을 몸소 익히고 공유하여 앞으로 현장에 강한 소방으로서의 역할을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