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안전속도 5030 자문회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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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안전속도 5030 자문회의 개최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8.10.31 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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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우 시티, 걷고 싶은 도시, 교통안전 도시를 향해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시장 오거돈)가 29일(월) 오후 2시, 시청 7층 회의실에서 ‘안전속도 5030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안전속도 5030 자문회의’는 시민단체 관계자, 버스․택시․화물운송사업 조합 대표, 언론계 관계자, 교통 분야 전문 교수, 부산지방경찰청․도로교통공단․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 관계자 총 18명이 참석하여, 안전속도 5030 세부 시행방안과 시민 불편 최소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안전속도 5030’은 정부의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절반 이하로 줄이기 위한 정부 교통안전 종합대책에 포함된 도심부 차량 제한속도 하향 정책이며, 시내 간선도로 등 왕복 4차로 이상의 주요 도로는 시속 50km로, 이면도로․보호구역 등은 시속 30km로 차량 제한속도를 하향하고, 자동차 전용도로 및 물류도로는 현행 속도를 유지한다.

도심 내 제한속도 하향은 세계적인 추세이다. 이미 OECD 국가의 대부분은 도심부 차량 속도를 50km/h로 설정했다. 덴마크의 경우 제한속도 하향으로 교통사망사고 24% 감소, 독일도 교통사고가 20%가 감소한 바 있다.

도심 차량 제한속도를 하향하면 교통사고 위험은 크게 낮아진다. 지난 4월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차량 속도에 따른 보행자 중상 가능성을 실험한 결과, 시속 50km 에서는 72.7%였으나, 시속 60km에서는 92.6%로 급격히 증가했다. 또한, 아일랜드 속도 관리 매뉴얼에 따르면 시속 50km로 주행 중인 차와 충돌 시 사망 가능성은 50%지만, 시속 60km로 충돌 시 사망가능성은 90%로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와 부산지방경찰청은 지난해 7월 영도구 전역을 안전속도 5030 시범지역으로 지정한 바 사망사고가 24.4% 감소하였고, 세종시에서도 50km/로 속도하향한 구간에 사망사고가 2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속도하향에 대한 시민대상 설문조사 결과 찬성은 주로 여성과 학생 등 교통약자 측에서, 반대는 남성과 운전자 측에서 나타났다. 반대 의견의 주요 이유는 교통 체증에 대한 우려였으며, 이에 따라 시와 지방경찰청‧한국교통안전공단은 합동으로 도심 내 3개 구간을 4회씩 시속 50,60km/h로 각각 주행해 본 결과 주행속도는 통행시간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 관계자는 “‘안전속도 5030’은 생활문화 측면에서 슬로우 시티, 도시 공간 측면에서는 걷고 싶은 도시, 안전 확보 측면에서는 교통안전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사업”이라며, “자문 의견을 바탕으로 세부 도입 계획을 마련하고 보행자와 운전자가 모두 안전한, 오거돈 시장의 시민명령 1호인 ‘시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도시 부산’의 실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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